CEO "해당 고객사에 철저한 신원 조회와 21세 미만에 판매 금지 촉구"

"거부하면 비즈니스 끊겠다..다른 금융사들과도 대화할 것"

뉴욕타임스 "총기 규제 현실적으로 어렵지만, 월가가 주도할 수 있다"



(서울=연합인포맥스) 선재규 기자= 씨티그룹이 월가 대형은행 가운데 처음으로 총기 판매 규제 노력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조처를 했다.

외신에 의하면 씨티그룹은 22일(이하 현지시각) 낸 마이클 코벳 최고경영자(CEO) 명의의 이메일 성명에서 고객인 총기 판매 기업들에 총기를 팔기 전 사려는 사람의 신원 조회를 철저히 할 것과 21세 미만에게는 판매하지 말도록 촉구했다고 밝혔다.

또 '범프 스톡(반자동 소총이 자동 소총으로 바뀔 수 있도록 하는 액세서리)'과 총기에 관한 고급 정보를 담은 잡지도 취급하지 말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BBC는 월가 금융기관 가운데 총기 단속을 겨냥해 이처럼 본격적인 조처를 하는 것이 씨티가 처음이라고 지적했다.

코벳은 "나는 책임지는 총기 소지자"라면서 "씨티의 새로운 지침이 총기 소지권을 존중하면서도 총기가 나쁜 목적에 악용되지 않도록 하려는 것"이라고 취지를 강조했다.

전미사격스포츠연맹도 성명에서 씨티 조치가 "(안전한 초기 사용을 겨냥한) 선의의 제스처"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씨티는 이번 조치가 씨티가 연계된 신용카드와 대출 및 일반 은행 업무에 모두 적용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총기 판매와 연관된 고객이 이를 거부하면 "그들과의 비즈니스를 끊을 것"이라고 밝혔다.

씨티 측은 그럴 경우 은행 매출에 지장이 없겠느냐는 지적에 "영향이 없지 않겠지만, 은행의 사회적 책임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BBC는 씨티 자산 규모가 1조8천억 달러에 달하는 점을 상기시키면서, 이번 조치의 상징적 의미가 크다고 전했다.

코벳은 이와 관련해 "월가의 다른 금융사들과도 (총기 규제 강화를 위해) 대화하겠다"고 밝혔다.

BBC는 유나이티드와 델타 등 미국 항공사, 그리고 자동차 렌털 대기업 헤르츠 등이 이미 전미총기협회(NRA) 회원에 대한 할인 서비스를 중단한 점을 상기시켰다.

뉴욕타임스는 지난달 빈발하는 총기 사고에도 총기 소유를 법적으로 규제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여의치 않다면서, 따라서 미국 재계가 사회적 책임을 발휘해 총기 규제를 주도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월가가 이를 주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jksu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