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우리나라 경제가 경기 침체 국면에 들어가기 시작했기 때문에 대규모 추가경정예산(추경)을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현대경제연구원은 10일 '한국 경제 수정 전망'에서 "우리 경제 활력이 급격히 저하되고 구조적 문제도 여전하다"며 "특단의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세계 경제와 동떨어진 내수 불황이 도래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꺼져가는 경제 활력을 살리기 위한 추경 및 완화적 통화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하반기 경기 흐름에 따라서는 '슈퍼 추경'을 고려하고, 이를 경기 부양 효과가 큰 부문에 우선 투입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통화정책에 대해서는 미국과 금리역전 차이가 확대되더라도, 기준금리를 당분간 동결하거나 때에 따라 인하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경기 국면은 '후퇴'에서 '침체'로 진입하는 과정에 있다고 현대경제연구원은 진단했다.

경기동행지수와 경기선행지수가 1년여 동안 하락하고 있고, 산업생산은 재고투자와 기존 건설투자에 의존하면서 매우 취약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아울러 고용이 내수를 뒷받침하지 못하고, 설비투자와 건설투자도 가라앉을 것으로 예상했다.

근래 기업 심리가 악화하고 있는 점 역시 경기 침체 우려를 뒷받침한다고 덧붙였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올해 우리나라 성장률을 종전 3월 예상치와 같은 2.8%로 제시했다.

대내·외 경기 하강 리스크가 감지되고 있지만,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험이 완화하고 남북 경제협력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경제 주체들의 심리가 개선되면 실물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이 미칠 수 있다.

그러면서 민간소비는 지난해 2.6%에서 확대된 2.7%로 내다봤다.

지정학적 리스크 완화로 가계 소비심리가 양호한 흐름을 나타내고, 소득주도성장 정책에 가계의 실질소득이 늘어날 것으로 예측했다.

건설투자 증가율은 지난해 7.6%에서 올해 0.6%로 대폭 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선행지표인 건설수주액과 주택 인허가가 부진한 데다 하반기 입주물량이 증가하고, 보유세 개편안도 예정돼 있어 건설 경기 위축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했다.

설비투자 증가율은 지난해 14.6%의 기저효과로 3.9%로 크게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올해 신규 취업자를 19만8천 명으로 제시했다.

건설 경기의 큰 폭 둔화, 자동차 산업 등의 구조조정, 최저임금 인상 등의 영향에 고용시장 여건이 악화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부동산 시장 안정, 사회간접자본(SOC) 투자 시기 조절 등을 통해 위축될 건설 경기가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