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과 KB국민은행은 10일 여의도 소재의 KB국민은행 본점에서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 허인 KB국민은행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편리한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양사는 향후 ▲ATM을 활용한 생활밀착형 금융서비스 개발 ▲고객가치 증대를 위한 고객 편의성 증대 방안 협력 ▲양사 온-오프라인 플랫폼 융합을 통한 금융서비스 공동 개발 등에서 협력을 이어가기로 했다.
먼저 GS리테일은 연내 GS25에 설치된 ㈜효성티엔에스 기기 8천500여대에서 KB국민은행 ATM과 동일한 조건으로 무료 입출금 및 이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한다.
향후 GS리테일과 KB국민은행은 GS25 스마트 ATM에서 LIIV(리브) Pay 출금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생활밀착형 금융-유통 융복합 서비스를 함께 만들기로 했다.
GS리테일은 KB국민은행과의 MOU에도 성공해 신한은행과 우리은행, 하나은행(인천지역) 등 주요 4대 시중은행은 물론 79개 저축은행과도 협력관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
GS25는 지난해 4월 K뱅크, 11월 우리은행, 신한은행과 MOU를 체결하고 현재 GS25 ATM을 통해 무료 입출금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6월에는 저축은행중앙회와도 MOU를 체결, 무료 출금 등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는 7월 말 오픈 예정이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올해 8월 KB국민은행 고객들을 위한 금융서비스까지 제공하게 될 경우 오프라인 금융플랫폼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며 "고객의 편의가 획기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GS25는 향후 지방 은행들과도 협력관계를 구축, 서비스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 스마트ATM의 확대를 통해 GS25 점포를 일상적인 은행업무가 가능한 공간으로 탈바꿈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GS25가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는 스마트ATM은 입출금은 물론, 바이오인증, 대출업무, 카드발급 등 다양한 비대면 금융서비스를 기기에서 바로 처리할 수 있는 고사양 기종이다.
GS25는 스마트ATM을 현재 1천600개 점포에 설치했으며, 올해 2천700대까지 늘린 후, 2020년까지 전국에 5천대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안병훈 GS리테일 생활서비스부문장은 "향후 현재 은행에서 처리할 수 있는 다양한 업무가 편의점에서 처리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차별화된 서비스 개발 등을 통해 GS25가 오프라인 금융플랫폼의 선구적 역할을 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GS리테일 제공>
jwo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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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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