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정지서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 후보자는 금융소비자 보호기구를 별도로 신설하는 것에 취지를 공감한다면서도 세부적인 각론에서는 즉답을 피했다.

최 후보자는 17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금융소비자 보호기구의 설립에 동의하느냐는 바른정당 유의동 의원의 질의에 "취지는 공감한다"고 답했다.

유 의원은 최 후보자가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재직 당시 금감원이 금융소비자 보호기구 분리, 독립에 반대하는 비대위를 구성하는 등 조직적으로 반대했는데, 이에 대한 아무런 언급이 없었다면서 암묵적 동의를 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최 후보자는 "당시 내부에서 조직적으로 반대할 게 아니다. 어떤 게 효과적인지 이야기를 해야 한다. 금융위와 의견 교환을 해야 한다"고 했다고 반박했다.

금융소비자 보호기구를 신설하면 검사권과 제재 권한 등을 줘야 한다고 생각하는 질문에는 "명확하게 하기 어렵다"며 "검사, 제재 권한을 주면 피감 금융회사의 부담이 늘어난다. 또 금감원과 생각이 달랐을 때 어떻게 할 것인지 사전에 충분히 검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관 설립 재원과 관련해서는 "분담금을 피감 대상기관에서 받을지, 재정에서 지원할 지도 검토가 많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