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여야 원내대표 초청 대화에서 4·27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 동의를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16일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직무대행을 초청해 오찬을 하는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다음 달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는데 판문점 선언에 대해 국회에서 비준 동의를 해준다면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할 때 훨씬 더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방문 시기와 함께 방문단의 규모, 방문 일정에 대해 북측과 협의를 해야 하는데, 우리 정부의 기본 입장은 그때 국회에서도 함께 방북해서 남북 간에 국회회담의 실마리도 마련했으면 하는 욕심이다"며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를 평양회담 이전에 해준다면 남북 국회 회담을 추진하는 데에도 큰 힘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우리 여야 원내대표님들이 초당적 협력을 위해 함께 미국을 방문해 한미동맹을 더 굳건하게 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함께 평화를 구축하고 자동차 관세 등 통상 현안 해결에 대해서 정부가 하는 노력에 대해 뒷받침하는 힘이 돼줘 아주 고마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달 임시국회에 자영업자 대책들을 비롯한 민생경제 법안들과 혁신성장을 위한 규제혁신을 위한 법안들을 처리하겠다고 합의해주고, 또 그것을 위해서 각 당간에 민생경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기로 합의해줘 고맙고 기쁜 마음이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그 합의대로 이달 임시국회에서 어려운 자영업자들에 대해서 충분한 대책을 마련하는 것을 포함한 민생경제 법안들을 신속하게 처리해 달라"며 "폭염을 재난에 포함하는 재난안전법이나 전기요금을 합리적으로 누진제를 개선하는 그런 방안들도 필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혁신성장을 위한 규제혁신에 대해서도 뜻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