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옛 하나은행과 외환은행 직원들의 임금과 인사, 복지제도 통합안이 계획대로 마련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KEB하나은행 노사는 이달 말까지 통합안을 마련하고 내년 1월부터 시행하기로 했지만 아직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10%에 달하는 옛 하나은행과 외환은행 직원들의 임금 격차가 유지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KEB하나은행 노조 관계자는 17일 "아직 노사가 구체적인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며 "계획한 대로 이달 말까지 통합안을 마련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노사는 지난 5월 초 2017년도 임금·단체협상을 마무리하고 공동 태스크포스팀(TFT)을 출범했다.

올해 9월 말까지 두 은행 직원의 급여와 인사, 복지제도를 통합해 완전한 통합을 이루자는 게 목표였다.

2015년 9월 옛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이 통합되고, 2017년 1월 노조도 통합했지만 과거 두 은행 직원 간 임금과 인사·복지제도는 여전히 따로다.

이로 인해 KEB하나은행 내부에서는 상여금 지급 여부에 따른 임금체불 논란 등의 논란과 잡음도 이어졌다.

현재 가장 쟁점이 되는 것은 과거 두 은행 간 임금 수준 차이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합병 전인 2014년 기준 외환은행 직원의 평균 연봉은 8천만 원으로 하나은행(7천300만 원)보다 700만 원가량 높다.

사측은 통합 후 직무 수당을 올리는 등 격차를 좁히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지만 과거 연봉 차이는 여전히 존재한다.

노조는 이에 따라 옛 하나은행 직원들의 임금과 복지 수준을 외환은행 직원들 수준에 맞출 것을 주장하고 있지만, 사측은 난색을 보이고 있다. 두 은행 사이에서 절충하자는 것이다.

당초 KEB하나은행 노사는 작년에 제도 통합안을 만들어 내기로 계획했으나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의 '셀프연임' 논란에 따른 금융당국과의 갈등, 채용비리 의혹으로 곤욕을 치르면서 뒷전으로 밀렸다.

다만 올해 4분기 중이라도 통합안을 마련할 경우 내년 시행 가능성은 남아 있다.

앞선 KEB하나은행 노조 관계자는 "9월 통합안 마련은 무산됐지만 내년 시행 계획까지 무산된 것은 아니다"라며 "노사가 4분기 중 통합안을 마련하면 내년 1월 시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