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기자 = 7월 고용지표 부진이 8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소수의견이 확대되는 것을 막았다는 진단이 나왔다.

서울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19일 8월 금통위 의사록을 살펴보면 분명한 기준금리 인상 의지를 밝혔음에도 대외 여건과 고용부진에 인상 의견을 미룬 금통위원이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전일 공개된 8월 금통위 의사록을 보면 소수의견을 낸 이일형 금통위원 외에도 금리 인상 필요성을 주장하는 금통위원이 있었다.

의사록 상 두 번째로 기준금리 결정에 관한 의견을 개진한 A 금통위원은 "금융 불균형 위험에 유의하며 금리 인상을 통해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현재보다 다소 축소 조정할 필요가 상존한다"며 금리 인상 의지를 드러냈다.

다만, 그는 "대외 여건 불확실성이 높고 7월 고용의 예상외 부진으로 이번 회의에서 금리를 인상할 경우 의도하지 않은 부작용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며 "향후 상황 전개를 좀 더 지켜보는 것이 좋겠다"고 동결 의견을 냈다.

미·중 무역분쟁과 신흥국 금융불안이 몇 달간 지속된 이슈라는 점에서 7월 고용지표 부진이 추가 소수의견 출현을 막은 것으로 해석될 수 있는 부분이다.

지난 7월 취업자 수는 5천 명으로 2010년 1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나타냈다. 8월 금통위 이후 발표된 8월 취업자 수는 3천 명 증가로 지난 7월보다 더 악화한 모습을 보였다.

고용부진이 민간소비를 제약에 내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이에 따른 금통위원들의 고민도 커졌다.

B 금통위원은 "민간소비는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흐름을 이어가고 있으나 최근 고용부진이 소비를 제약할 가능성이 있다"며 설비·건설투자도 조정양상을 이어가는데 고용부진과 맞물려 실물경제 전반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C 금통위원은 "임금상승률이 예년에 비해 높아졌지만, 취업자 수 증가세는 큰 폭으로 둔화는 등 전반적인 가계소득이 내수를 확대할 정도로 민간소비를 가속할 것으로 보기 어렵다"며 "심리지수도 민간소비를 낙관하기 어렵게 하는 상황 변화인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다만, 고용지표 부진이 미칠 부정적 영향에 대해서 신중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D 금통위원은 "구조적·정책적·경기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고용이 작년 말 이후 부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임금상승으로 가계소비 여력은 완만하게 개선되고 있지만, 심리지표가 하락해 향후 상당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E 금통위원은 "고용은 부진하나 임금은 상승하는 상충된 추이가 계속되고 있다"며 "최근 노동시장 추이가 향후 가계소비의 증가세에 미칠 영향이 부정적일 것이라고 단정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소득분배에 대해 부정적인 효과가 예상되지만, 전체 가계소비에 미칠 영향은 상충하는 효과로 인해 불확실성 요인으로 남아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시장참가자들은 이번 의사록에서 의견을 개진한 위원 순서대로 ▲이일형 ▲윤면식 ▲고승범 ▲임지원 ▲신인석 ▲조동철 위원일 것으로 추정했다.

ssk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