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동창리 엔진시험장ㆍ미사일발사대 전문가 참관 하 영구 폐기

문대통령 "한반도 영구 비핵화 멀지 않아"

김정은 "핵무기ㆍ핵 위협 없는 평화의 땅 만들기로 노력"

김정은, 특별한 사정 없는 한 올해 서울 방문 약속



(평양ㆍ서울=연합인포맥스) 공동취재단 고유권 이미란 최욱 김예원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반도 비핵화와 관련한 방안을 처음으로 합의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19일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배석자 없는 단독회담을 한 직후 '9월 평양 공동선언 합의서'에 서명한 뒤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한반도를 핵무기와 핵 위협이 없는 평화의 땅으로 만들어 나가기 위해 실질적인 진전을 조속히 이뤄나가기로 합의했다.

두 정상이 합의한 합의문에는 "남과 북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추진해나가는 과정에서 함께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는 내용도 담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남과 북이 처음으로 비핵화의 합의했다면서 "한반도의 비핵화가 멀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동창리 엔진실험장과 미사일발사대를 유관국 전문가들의 참관하에 영구적으로 폐기하기로 했고, 미국의 상응조치에 따라 영변 핵시설의 영구적 폐기와 같은 추가 조처를 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남과 북은 앞으로도 미국 등 국제사회와 비핵화의 최종 달성을 위해 긴밀하게 협의하고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우리가 만들어낸 이 길을 완전한 비핵화를 달성해 가며 내실 있게 가겠다"며 "김 위원장과 북과 남의 교류를 더욱 증대시키고 민족 경제를 중흥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실질적인 대책을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김정은 위원장도 "9월 평양공동선언은 관계개선의 더 높은 단계를 열어놓고 조선반도를 공고한 평화 안전지대로 만들며 평화 번영의 시대를 보다 앞당겨 오게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수십 년 세월 지속해 온 처절하고 비극적인 대결과 적대의 역사를 끝장내기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를 채택했고, 조선반도를 핵무기도 핵 위협도 없는 평화의 땅으로 만들기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가기로 확약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을 요청했고, 김 위원장은 수락했다는 것도 공개했다.

김 위원장은 "나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가까운 시일 안에 서울을 방문할 것을 약속했다"고 했고,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에게 서울 방문을 요청했고, 김 위원장은 가까운 시일 안에 서울을 방문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여기서 가까운 시일 안에라는 말은 특별한 사정 없으면 올해 안에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은 최초의 북측 최고지도자의 방문이 될 것이며 남북 관계에 획기적 전기 마련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