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감사원은 기획재정부가 대통령비서실을 포함한 52개 중앙 행정기관의 업무추진비에 대해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한 데 대해 적극적으로 착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종호 감사원 사무총장은 12일 중구 AW컨벤션센터에서 오찬간담회를 열고 "기재부에서도 요청했고 국회도 관심이 있어서 준비를 철저히 한 후 감사를 하는 쪽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총장은 "기재부의 공익감사 청구가 이달 2일 접수됐고 공식 절차에 따라 검토하고 있다"며 "규정상 30일 이내에 감사 실시 여부를 결정해야 하며 언론에서도 논란이 된 데 따라 내부적으로 기존에도 검토를 좀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업무추진비 감사 기간과 대상에 대해서는 "2017년 이후며 52개 기관 전부를 감사할지는 고민해봐야 할 것 같다"며 "공휴일이나 휴일, 기타 심야 시간, 업종제한 업소 사용 여부, 50만 원 이상 사용했을 때 기재 여부 등을 볼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필요에 따라 범위를 넓히거나 축소할 수 있다"며 "지적 위주 감사 외에 업무추진비 지침이 불명확한 부분도 명쾌하게 하는 등의 제도개선이 나올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업무추진비는 각 지방자치단체나 기관장이 상시 공개하고 있어 허투루 쓰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며 "적절하지 않게 쓰인 부분이 어떻게 나올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와대 기관운영감사 때도 업무추진비를 샘플링해서 봤는데 큰 문제가 없었던 것으로 들었다"며 "이번에는 전수조사할 것"이라고 했다.

김 총장은 "업무추진비는 기재부가 국가재정법에 따라 점검하게 돼 있는데 어떻게 보면 기재부가 하게 될 일이 넘어온 것"이라며 "신뢰성 면에서 감사원이 하는 게 낫다고 야당에서 본 것이며 중요한 건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를 밝히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