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한종화 기자 =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결과 11월 금리 인상이 확실시된다고 평가했다.

시장참가자들은 이주열 한은 총재의 발언이 모호했다면서도 통화정책 방향문의 문구 수정 등을 근거로 11월 금리 인상을 전망했다.

한은 금통위는 18일 오전 서울 중구 태평로 한은 본부에서 이 총재 주재로 회의하고 기준금리를 연 1.50%로 11개월째 동결했다.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10월 금리동결로 11월 인상 가능성이 커졌다고 평가했다.

A 증권사의 채권 딜러는 "총재가 직접 힌트를 주지는 않았다"면서도 "'신중히'라는 단어가 빠졌다는 점과 소수의견이 2명 나왔다는 점 등은 11월 금리인상 가능성을 반영한다"고 말했다.

그는 "총재가 11월 인상을 전제하는 질문에 그때 가서 봐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시장은 한쪽으로 급격한 쏠림 없이 박스권 등락을 보인다"고 덧붙였다.

B 증권사의 한 채권 딜러는 "금리를 일찍 올렸어야 했다"며 "현재 경제 상황이 부정적이라는 점을 시사한 금통위였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주열 총재의 발언은 11월에 금리 인상을 하겠다는 말로 들렸다"고 말했다.

금통위 뒤 기자회견에서 이 총재의 발언이 모호했다는 평가도 나왔다.

C 증권사의 한 채권 딜러는 "총재가 이번 금통위에서는 특히 더 모호하게 발언한 것 같다"며 "마지막에는 물가가 안정된 후 금융안정을 우선시한다는 점을 수차례 강조한 것으로 보아 11월 인상은 확정적인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D 증권사의 한 채권 딜러는 "전반적으로 답답한 금통위"라며 "이 총재가 금리 인하기에도 통화정책만으로 경기를 부양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말을 자주 했었는데, 이번에도 (금융 불균형의) 원인이 복합적이라는 점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그는 "정황상으로는 이번 금통위에서 금리를 인상할 만했다"며 "흐름으로는 11월에 금리를 인상할 것 같다"고 말했다.

sskang@yna.co.kr

jh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