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내달 6일 예정된 미국 중간선거가 보름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에 시장참가자들의 시선이 쏠린다.

중간선거가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는 않겠지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 방향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안전자산 선호(리스크 오프) 심리가 확산할 가능성이 있다.

투자 심리에 민감한 특징이 있는 달러-원 환율은 대체로 글로벌 달러 가치를 따라 하단이 단단히 받쳐지는 그림이 나타날 수 있다.

23일 국제금융센터는 최근 보고서에서 "과거 중간선거 결과와 주가·금리·환율 등은 뚜렷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지 않았고 변동 폭도 크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1954년 이후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는 중간선거 다음 날 전일 대비 평균 0.7% 상승했고, 10년물 국채금리는 0.05bp 하락하는 데 그쳤다.

14번의 중간선거 중 집권당이 바뀐 5차례(1986·1994·2006·2010·2014년)에서도 미 국채금리는 평균 3bp 상승하는 등 변동성이 제한적이었다.

이번 중간선거에서는 상원 100명 가운데 35명, 하원 435명 전원, 주지사 36명이 대상이다.

현재 공화당이 상원 51명, 하원 235명으로 양원에서 다수당을 차지하고 있고, 전문가들은 민주당이 하원에서만큼은 다수당 지위를 탈환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국금센터는 해외 투자은행(IB) 의견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속한 공화당이 다수당 지위를 잃게 되면 정부의 대응에 따라 달러의 방향성이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HSBC는 트럼프 행정부가 국정 추진력 확보를 위해 무역정책을 강경하게 되면 달러 강세는 지속하겠지만, 강경 기조를 완화하면 달러 약세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JP 모건은 의회 다수당 교체 시에도 신흥국보다는 주요국 통화를 선호하는 기조에는 변화가 없겠지만, 정쟁 격화 및 탄핵정국 가시화 등은 달러 약세 요인이 될 것으로 진단했다.

노무라는 공화당 다수당 체제가 유지될 경우 시장 충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강도는 약하겠지만 2016년 트럼프 대통령 당선으로 금리·주가·달러가 급등한 것과 같은 흐름이 재현될 수 있다는 얘기다.

국금센터는 공화당이 선거에서 패배하고 탄핵정국이 본격화한다면, 트럼프 대통령이 조기 레임덕에 봉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트럼프 행정부가 강경한 정책 기조로 들고나올 가능성이 있고 금융시장 불안도 가중될 수 있다.

미 정치 베팅 사이트(Predict It)는 상원 공화당, 하원 민주당이 승리하는 예상 시나리오에 의하더라도, 내년 트럼프 대통령이 탄핵당할 가능성이 30%에 달한다고 전망하고 있다.

국제금융시장의 한 전문가는 "하원 중간선거 판세가 민주당으로 기울면서 트럼프가 만들어 놓은 주식시장 상승세도 주춤한 것 같다"며 "트럼프의 정책 동력이 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