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를 위해 한은은 중간재 위주의 대(對) 중국 수출 구조를 소비재 쪽으로 점진적으로 이동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은은 4일 해외경제포커스 2018-42호에서 중국의 소비시장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내수 중심 성장전략을 강화하면서 빠르게 커졌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중국 소비시장은 4조7천억 달러로 전 세계 소비시장의 10.5%를 차지하면서 미국(29.5%)에 이어 세계 2위 규모로 성장했다.
다만 중국의 소비시장은 국내총생산(GDP)의 52.6% 비중에 불과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78.4%는 물론 동남아 국가 평균 56.6%보다 낮다.
이에 대해 한은은 중국이 상당한 수준의 잠재적 소비 여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깊이 있는 이해와 면밀한 전략 수립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근래 중국 소비시장은 양적 확대뿐만 아니라 소비구조와 지출행태 등 질적 측면에서도 적지 않은 변화가 관찰되고 있다.
1인 가구와 40대 및 20대를 주축으로 하는 중산층 부상은 소비시장의 개인화, 디지털화, 고급화 등으로 대표되는 질적 변화를 선도 중이다.
미국 씽크탱크인 브루킹스 연구소는 세계 소비시장에서 중국 중산층이 차지하는 비중이 2020년 16%, 2030년 22%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한은은 우리나라의 교역구조 측면에서 중간재 중심의 불균형적 구조를 소비재 수출 확대 등을 통해 완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최근 중국의 수입품 중 한국산 소비재 비중은 최근 2년간 하락추세를 보이며 지난해에는 5.7%로 부진이 심화했다.
한은은 중국시장 개척을 위한 시장조사 및 정보공유체계를 강화하고, 현지 투자기업의 경영 애로 해소를 위한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지역별로는 포화상태의 1선 도시 이외에 2·3선 도시 및 내륙 소비시장에 진출하는 소위 차이나 플러스 차이나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고도 했다.
케이 팝(K-pop)과 게임 등 중국의 젊은 세대를 위한 문화콘텐츠, 실버세대를 위한 관광, 의료분야 등의 상품을 적극적으로 개발해야 할 필요성도 언급했다.
디지털 경제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결제시스템의 편리성과 안전성을 강화한 온라인플랫폼을 개발하고, 신속한 배송체계도 구축해야 한다고 한은은 강조했다.
ddki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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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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