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수출입은행이 20일 10억 달러 규모의 글로벌본드 발행에 성공했다.

수은은 3년과 5년물로 나눠 5억 달러씩 듀얼 트란쉐(Dual Tranche) 구조로 발행했다. 글로벌본드는 올해 들어 두 번째 발행이다.

금리는 고정금리로 3년물은 미국 국채 3년물에 0.675%가 가산된 수준, 5년물은 미 국채 5년물에 0.875%를 더한 수준으로 결정됐다.

미중 무역전쟁 장기화와 국제유가 불안정, 주요 증시 하락세 등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 속에서도 전 세계 약 90개 투자자가 37억 달러에 달하는 주문을 내면서 높은 관심을 보였다.

수은은 당초 계획한 발행 시점을 수차례 연기하며 시장을 모니터링해오다 글로벌 금융시장이 안정화되는 시점을 포착해 전격적으로 발행에 나섰다.

투자자를 지역별로 보면 3년물의 경우 아시아 25%, 미국 15%, 유럽 등이 60%였고, 5년물은 아시아 30%, 미국 15%, 유럽 등 55%였다.

특히 각국 중앙은행과 국부펀드, 주요 국제기구 등 초우량 투자자들의 주문이 많았다고 수은은 전했다.

이들 투자자의 비중은 3년물이 70%, 5년물이 50%에 달했다. 이러한 비중은 최근 한국물 발행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수은 관계자는 "기준금리인 미국 국채수익률이 점진적인 상승 추세여서 발행 절대금리는 전년 대비 상승했지만, 우량 투자자들의 수요로 미 국채수익률 대비 가산금리는 절감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앞으로도 조달비용 절감을 통해 고객 기업의 금리 부담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