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정윤교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의 첫 임원인사가 내년 초로 미뤄질 전망이다.

부원장보급 이상에 대한 인사검증이 늦어지고 있는 데다, 금융위원회와 내년도 예산 관련 갈등으로 금감원 안팎이 혼란을 겪으면서 당초 계획한 조직개편 일정에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윤 원장은 20일 기자와 만나 "임원인사가 내년 1월 중순 이후에나 이뤄질 것 같다"고 말했다.

통상 금감원 임원인사는 연말·연초에 이뤄진다. 최흥식 전 금감원장은 취임 두 달만인 지난해 11월 임원 전원을 물갈이하는 대대적 인사를 단행하기도 했다. 진웅섭 전 원장은 2015년 11월 취임 후 두 달 만에 조직개편과 함께 임원인사를 실시했다.

올해는 윤 원장이 지난 5월 취임 후 아직 조직개편 및 인사를 단행하지 않았다는 점 등을 고려해 시기가 다소 앞당겨질 것으로 예상했다. 금감원 내부가 안정화한 데다 조직 분위기를 쇄신하고 조직 장악력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해를 넘기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윤 원장도 인사 및 조직개편을 두고 지난달부터 장고에 들어가면서 임원인사가 임박한 분위기였다.

하지만 청와대 인사검증이 아직 끝나지 않은 데다 검증 기간이 다소 길어질 것으로 보여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금감원 부원장보는 금감원장이 임명하나 실제로는 모두 청와대 인사검증을 거친다.

청와대는 최근 금감원이 요청한 현재 부원장보 후보 4명에 대한 검증작업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내년도 예산이 예년보다 다소 늦게 확정된 것도 인사 지연에 영향을 미쳤다.

금융위는 전일 금감원의 2019년 예산안을 올해보다 약 70억 원(2%) 삭감한 3천56억 원으로 확정했다. 올해 예산 역시 지난해보다 1.1% 삭감된 데 이어 2년 연속 삭감된 것이다.

총예산 중 총인건비는 2천12억 원(0.8%) 인상됐지만, 직원들의 근속연수 증가에 따른 자연증가분을 고려하면 사실상 급여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당초 금감원의 예상보다 줄어든 인건비도 인사 및 조직개편에 고려될 수밖에 없다.

앞서 금융위는 1~3급 상위직급 비중을 30% 이하로 줄이라고 지시하며 두 기관 간 갈등에 불을 지폈다.

논란이 됐던 이 문제는 이번 예산안 심의에서 빠졌지만, 주어진 예산에서 임금을 맞추려다 보면 상위직급 비중 축소 속도는 불가피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한 금감원 임원은 "줄어든 예산 안에서 어떻게든 효율적으로 집행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최악의 경우 (임원 등) 자리를 줄이는 방안도 고려되지 않겠느냐"며 "확정된 예산안이 인사 및 조직개편 방향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전체적인 인사 속도를 맞추기 위해 내년 초 임원과 국장급 인사를 원샷으로 실시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또 다른 금감원 관계자는 "금융위와 갈등 등으로 조직 분위기가 아주 좋지 않은 상황에서 인사까지 늦어지면 조직이 더 뒤숭숭해질 수 있다"면서 "윤 원장 체제의 새로운 조직개편도 쇄신의 하나로 여겨질 수 있다"고 말했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