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정부가 포스코·현대제철, 현대자동차 등과 민관합동대표단을 구성해 18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린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철강 긴급수입 제한조치(세이프가드) 공청회에 참석해 우리 입장을 전달했다.

EAEU는 미국의 철강 232조 및 유럽연합(EU)·터키의 철강 세이프가드 조사에 따른 잉여 물량의 유입 증가를 우려해 지난해 8월 열연·냉연·도금제품에 대한 세이프가드 조사를 개시했고, 올해 5월 초 최종적으로 결정할 예정이다.

19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정부와 업계는 공청회에서 세이프가드의 제한적 성격과 EAEU 세이프가드 조사의 부당성을 적극적으로 설명하고, 세계무역기구(WTO) 세이프가드 협정상의 요건도 충족하지 못한 만큼 조치가 취해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우리나라의 EAEU에 대한 철강 수출은 지난해 기준으로 26만7천t, 3억1천500만 달러에 이른다.

정부와 업계는 또 세이프가드 조치가 불가피하더라도 EAEU 내 생산만으로는 수요 충족이 어렵거나 역내 생산이 불가능한 자동차용 및 가스파이프라인용 철강재를 조치에서 제외해 달라고 요청했다.

현대자동차가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있는 공장에서 사용할 철강재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필요가 있어서다.

또 일반 유통용 제품과는 달리 시베리아와 같은 극지방의 가혹한 환경에서 사용하기 위해 특별하게 제작된 후판인 가스파이프라인용 철강재는 포스코 이외에는 대체 조달이 어렵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정부는 EAEU의 철강 세이프가드 조치 발표 전까지 WTO 세이프가드 위원회와 무역구제 서울국제포럼, 한·러시아 산업협력위원회 등의 각종 채널을 모두 활용해 우리 입장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