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종혁 기자 =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원내부대표는 금리 상승이 예견되는 시기 가계대출 위험을 줄이는 대책이 나온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김 원내부대표는 21일 정책조정회의에서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금리상승리스크 경감형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내놓았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원내부대표는 "가계부채의 증가속도는 줄지만, 절대 금액은 계속 늘어나고 있다"며 "현재 1천500조 원 이상으로 명목 GDP의 96.9%를 차지하고, 각종 데이터를 보면 연체율 또한 상승하는 것이 현재 추세"라고 설명했다.

김 원내부대표는 "과거보다 변동금리 비율이 줄고 있지만, 아직 대출자들의 금리를 보면 변동금리가 약 55%로 금리 인상에 그대로 노출됐다"며 "이런 상황에서 금리가 상승하면 부담은 오롯이 서민들의 몫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따라서 대출금리 상승기에 월상환액을 낮추거나, 고정하거나 대출금리 상승폭을 제한하는 주택담보상품을 내놓는 것은 금융대출을 받은 서민들에게 아주 시기적절한 제도로서 적극적으로 환영한다"고 덧붙였다.

김 원내부대표는 또 아직 우려 수준이지만 역전세, 깡통전세에 대해서 많은 얘기도 나온다며 이 부분에 대해서도 금융당국의 면밀한 대책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전일 금융위와 금감원, 은행연합회는 월상환액을 고정하거나 대출금리 상승폭을 제한하는 2종의 '금리상승 리스크 경감형 주담대'를 내달 18일부터 공급한다고 발표했다.

첫 번째는 '월상환액 고정형 주택담보대출'로 대출금리가 변동하더라도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사람이 지급하는 월상환액을 향후 10년간 고정해서 유지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금리상환형 주택담보대출'이다. 대출금리가 오르더라도 금리의 최대 상승 폭을 향후 5년간, 2% 이내로 제한하는 제도다.

libert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