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 없으면 총파업 '경고'



(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카드노조가 카드수수료 인하에 따른 손실 보전을 금융당국에 요구하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다만 총파업은 유보하며 투쟁을 계속해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금융노동자 공동투쟁본부와 카드사 노동조합협의회는 12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금융위원회가 지난 9일 발표한 3가지 쟁점에 대해 구체성이 모자란다고 지적했다.

먼저 노조는 500억원 초과 가맹점에 대한 수수료 하한선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허권 금융노조위원장은 "카드수수료와 관련해 대기업 가맹점의 우월적 지위를 우려해 수수료 하한선 마련과 강력한 처벌을 요구했지만, 금융위는 이를 묵살했다"며 "카드사들은 이로 인해 500억원 초과 가맹점과 힘겨운 수수료 협상을 지속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처음부터 차등 수수료를 요구했고 중소와 대형가맹점에는 수수료가 달리 적용돼야한다는 점을 요구했다"면서 "애초 금융당국이 중소가맹점에 대한 수수료를 인하하면 대형가맹점은 인상하기로 했는데 지금까지 아무런 언급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카드사들은 현재까지 자기자본을 충분히 쌓고 있는데 레버리지 비율도 완화하지 않는다는 것은 대기업들에 의해 금융위원장이 판단을 유보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허권 위원장은 "현재 부가서비스가 4천700여개에 달하는데 논의를 통해 적자를 보는 부분을 명확하게 해야 하는데 금융위는 금융감독원에 책임을 돌리고 있다"고 성토했다.

그는 "금융위원장은 어떻게 카드사 손실 8천억원 보존할 수 있는 밝혀야한다"며 "8천억원의 손실만 부각하고 이를 어떻게 보존할지는 빠져있다"고 지적했다.

카드노조는 지난 8일 총파업 결의를 했지만 이후 회의 진행 중 의견 차이가 있어 최종적으로 11일 총파업을 일단 유보하기로 결정했다.

정종우 하나카드 지부장은 "지부별로 입장이 다른 상황에서 총파업을 진행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점도 있었다"며 "5월말까지 노조가 요구한 사항에 대한 금융당국의 대책이 없는 경우 예정대로 절차에 돌입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msbyu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