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여신금융연구소는 간편결제 등 지급결제산업의 혁신적인 성장으로 카드사를 포함한 금융회사들이 디지털 생태계에서 비즈니스 방식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진단했다.

여신금융연구소는 13일 '지급결제시장의 변화와 의미'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하고 이런 내용이 포함된 토론의 장을 마련했다.







박태준 여신금융연구소 실장은 이 자리에서 "최근 핀테크 기술의 출현과 편리한 결제수단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맞물리며 대체결제수단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며 "이러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등장으로 모바일 지급결제시장이 급성장하는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박 실장은 "카드사는 오프라인 시장의 경우 근거리무선통신(NFC) 결제방식의 보급확산을 통해 주도권을 유지해야한다"며 "온라인 시장에서는 간편결제 서비스업체와의 제휴 확대를 통해 신용카드 비중을 늘리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금융당국이 추진하는 지급지시서비스 제공업자(PISP)의 도입은 신용카드 시장의 직접적인 타격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지급지시서비스는 한 번의 로그인으로 모든 은행의 자기계좌에서 결제서비스를 이용하는 기능을 말한다. 이미 유럽에서는 이에 대한 법적 근거가 마련돼 있는 상태다.

간편결제의 증가는 국내에서도 새로운 결제서비스의 등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여신금융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간편결제 가입자는 약 1억7천만명으로 이용 규모는 2016년 이후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간편결제 이용금액은 80조145억원, 이용 건수는 23억7천700만건으로 급증하는 추세다. 현재 국내에서 총 43개사가 50여종의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박 실장은 "현재 지급결제에 참가하는 새로운 서비스업체들에 대한 법적 성격이 모호하다"며 "간편결제 서비스업자가 규제의 사각지대에 놓이는 경우도 발생해 이들에 대한 법령의 범위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간편결제에 따른 보안대책에 대한 논의도 나왔다.

임형진 금융보안원 팀장은 "간편결제에 적용되는 보안이 정교한 악성코드에는 취약하다"며 "서비스의 모든 단계에 면밀한 보안대책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msbyu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