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카드사와 캐피탈사 등 여신금융업권을 대표하는 여신금융협회의 수장이 3년 만에 다시 관료 출신으로 결정된 후 우려와 기대감이 공존하고 있다.







여신금융협회 회원사 총회를 통해 18일 임명되는 김주현 여신협회장 내정자는 업계의 입장을 충분히 대변해야 하고 정책 조율 과정에서 당국과 일정 부분 줄다리기도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김주현 내정자는 현 최종구 금융위원회 위원장의 행정고시 동기(25회)로 금융위원회 재직시절 사무처장과 상임위원으로 함께 근무한 경력이 있다.

금융정책의 전문가로서 금융당국의 오랜 경력을 바탕으로 김주현 내정자는 다른 후보자들보다 여러 면에서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아 당선됐다.

하지만 그동안 관료 출신이 여신협회장으로 재직하며 금융위원회에 과잉 충성했다는 비판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업계 출신 후보자와 2차 투표까지 가는 접전 끝에 당선된 것도 관료 출신의 한계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실제로 존재했기 때문이다.

6개 카드사 노동조합으로 이뤄진 카드노조가 선거 과정에서 관료 출신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을 표명한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는 평가가 나온다.

카드노조 한 관계자는 "지난 경험을 비춰봤을 때 여신협회장이 금융당국에 정당한 목소리를 내기보다는 일종의 수행비서 역할을 한 것이 사실"이라며 "관료 출신이 업계의 이익을 위해 금융당국을 때로는 들이받을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있다"고 전했다.

관료 출신의 한계에도 업계가 기대하는 것은 정부의 수수료 인하 정책의 후폭풍을 어느 정도 막아서느냐다.

수수료 인하로 올해에만 카드업계 전체로 8천억원의 손실이 예상되는 만큼 이를 보완해줄 대책을 당국으로부터 끌어내야 한다.

김주현 내정자는 업계가 수수료 인하에 따른 보완책으로 금융당국에 요구하고 있는 레버리지 비율 완화, 부가서비스 축소, 차등 수수료 도입 등을 조율해 매듭지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카드업계 한 관계자는 "그동안 냉정하게 볼 때 관료 출신이 무난하게 협회를 이끈 것은 사실"이라며 "협회장이 금융당국의 이중대 역할을 한다는 평가를 들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msbyu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