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신한카드가 세계 최초로 블록체인 기반 여신(Credit), 신용 결제 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

신한카드는 '여신 가상화폐 생성 장치 및 여신 가상화폐 관리 장치'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고 15일 밝혔다.

블록체인상에서 신용거래 프로세스를 구현한 것은 국내에서는 물론이고 전 세계에서 처음이다.

신한카드는 지난해부터 신용카드업의 핵심 프로세스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는 것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해왔다.

개념증명(Proof of Concept) 등 기술적 검증단계를 거쳐 1년 반 만에 국내 특허를 취득하는 데 성공했다.

해당 특허는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중국, 유럽연합(EU),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전 세계에 특허 출원 진행 중이다.

특히 다중 서명(Multi Signature), 다중 계정(Multi Account) 방식을 통해 사람 대신 인공지능(AI) 스피커, 자동차, 냉장고, 세탁기 등 IoT(사물인터넷) 기기가 소유자의 신용한도 내에서 결제할 수 있는 기술을 구현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신한카드는 카드업계 1등 사업자로서 신기술 적용 방안을 선제적으로 고민해왔다"며 "향후 법·규제의 변화에 따라 순차적으로 가능한 사업들을 구체화해 나가는 도전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msbyu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08시 4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