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국가 의존도 탈피해야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국회와 정부, 민간이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응하기 위해 머리를 맞댄다. 소재부품 산업의 특정 국가에 대한 의존을 탈피하는 계기로 삼고 중장기적인 대안까지 마련하기 위해서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31일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일본 수출규제대책 민관정협의회' 모두발언에서 "이번 협의회의 설치목적은 범국가적 차원에서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반영해 산업 피해를 최소화하고 어려움을 해결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함이다"며 "여야 당파를 초월해서 거국적으로 경제침략에 단합된 목소리를 내 경제침략에 효과적 대응할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민관정협의회 통해 소재부품 산업의 대외 의존도를 완화하고 근본적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대책도 함께 논의할 것이다"며 "부당하고 명분 없는 수출규제는 철회하고 한일 양자 협의에 나서야 한다"고 일본에 촉구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일본은 자유무역의 최대한 수혜를 받아 경제부흥 일궜는데 G20 정상회의 의장국으로서 취지에 반하고 있다"며 "비경제적 사항을 경제적 영역으로 끌어들여 수출규제를 한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평가했다.

그는 "일본 스스로 국제신뢰를 손상하고 한일 호혜적 관계를 훼손, 글로벌 밸류체인 약화가 명약관화하다"며 "정부는 일본 조치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국제 공조하면서 항구적인 대책을 마련하는 등 단호하면서 촘촘히 대응 중이다"고 전했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국민 안전과 재산을 보호하는 것은 국가의 가장 중요한 책무임을 잊지 않았다"며 "소재부품 산업, 장비 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도 차질없이 마련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실적·잠재적 능력을 현장에서 정확하게 파악해 기업인들의 단기적 애로사항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 소재부품 장비 산업의 경쟁력 제고, 열린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중장기 대책 마련 등을 주요 과제로 지목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0시 5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