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 고객 정보 보호 강화 표준정책 수립
우리금융, 고객 정보 보호 강화 표준정책 수립
  • 이재헌 기자
  • 승인 2019.11.04 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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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우리금융그룹이 '그룹표준 정보보호 자율 운영체계'를 수립했다.

우리금융그룹은 4일 이번 조치는 지주 출범 이후 그룹 차원의 표준화된 고객 정보 보호 정책 수립과 자율적 점검체계 확립의 필요성이 커진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융권 최초로 'ITU-T(국제전기통신연합 전기통신 표준화 부문)'를 활용해 정보보호 시스템 관리영역을 체계화했다. 'ITU-T'는 전기통신 분야 세계 최고 국제기구인 ITU의 전기통신 표준화 부문을 뜻한다.

우리금융은 이번 표준정책 수립을 위해 지난 6월부터 우리금융지주를 비롯해 우리은행, 우리카드, 우리에프아이에스, 우리종금, 우리신용정보가 공동 참여하는 TFT(태스크포스팀)를 진행했다.

4개의 정보보호 법규(개인정보보호법,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전자금융거래법, 금융지주회사법)에 기반해 그룹사별 특성에 적합한 맞춤형 표준 체크리스트를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그룹 정보보호 표준정책을 수립했다.

그룹사들은 'PDCA(Plan-Do-Check-Act)'기법을 활용해 그룹 표준정책을 자율적으로 점검한다. PDCA기법은 수립된 그룹 정보보호 표준정책을 준수하기 위해 그룹별 정보보호 조직과 시스템이 유기적으로 운영되는 방식이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이번 그룹 표준정책은 지난 1월 지주 출범 이후 처음으로 그룹 관점의 표준화된 정보보호 운영체계 수립 및 자율적 점검체계를 확립했다는 데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운영체계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해 고객정보 보호 수준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날로 증가하는 외부위협에 철저히 대비해 나갈 것이다"며 "신규 편입될 자회사의 정보보호 수준 진단에도 이번 표준 운영체계를 적용하는 등 그 활용 범위를 넓혀 나갈 것이다"고 덧붙였다.

jhlee2@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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