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최중경 한국공인회계사회 회장이 회계법인들의 역량을 넘어선 과다수임 구조를 깰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지난 4일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과다수임을 억제하는 것이 회계 개혁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며 이같이 밝혔다.





최 회장은 "현재 역량을 초과하는 일감을 보유하고 있는 회계법인도 있는 것으로 안다"며 "자기 역량을 초과했는 지에 대해 성찰이 필요하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사람을 더 뽑아서 하겠다고 할 수도 있지만, 쉬운 문제는 아니다"고 덧붙였다.

최 회장은 과다수임으로 회계 품질 문제가 불거지고, 감사 실패로 이어질 경우 결국 회계 개혁도 삐걱거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최 회장은 "과도한 수임을 억제하는 것은 역량있는 회계사들이 상생하는 길이기도 하다"며 "당국에만 감독을 맡기지 않고 (과다수임 문제 해결을 위해) 공인회계사회도 나설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최 회장은 상장사 감사인 등록제가 대형 회계법인에 유리할 수 있다는 지적에는 "중소 법인들이 상대적인 박탈감을 느꼈을 것으로 이해하고 있고, 근거가 있다고 본다"며 공감을 표시했다.

그러면서 "결국 상위 회계법인들의 과다수임을 주의 깊게 들여다 볼 것이다"고도 했다.

그는 "감사기업마다 표준시간이 있는 만큼 회계법인이 수임한 기업들의 표준시간을 더해 보면 초과 여부를 바로 알 수 있다"며 "마음만 먹으면 2시간이면 과다수임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공인회계사 선발 시험 관리를 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 이관하는 문제와 관련해서는 "반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회계사의 업무는 단순히 기능적인 측면이 있다기 보다는, 윤리와 도덕성 등의 완성도가 중요한 비즈니스다"며 "금융감독원이나 공인회계사회, 정부 중 '삼자택일'로 결정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