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장은 10년주기설과 벌집순환모형을 들어 내년 서울 주택시장이 안정 국면에 들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서울 주택시장은 올해 고점을 지나는 데다 정부의 12.16 대책의 여파로 집값급등이나 추가상승의 여력은 낮다고 평가했다.

다만. 저금리 기조의 장기화, 풍부한 유동성, 똘똘한 한채 선호현상 등으로 강남 등 인기지역의 위상이 쉽게 흔들리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고종완 원장은 30일 연합인포맥스와의 인터뷰에서 "내년 주택시장은 지난 2013년부터 시작된 주택경기 상승랠리를 마감하고 안정국면으로 전환되는 전환기 내지 변곡점을 맞을 확률이 높다"며 "지금이 고점일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했다.

그는 7년~12년 주기로 거래량과 가격이 변화하는 벌집순환 모형을 언급하며 서울, 수도권 주택가격이 5~6년 상승하면 4~5년 하향하는 특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2013년 이후 서울 주택가격이 6년째 장기상승하고 있는 데다 가격 상승을 주도하는 재건축, 재개발 단지, 일부 상승지역의 중소형 아파트에는 상당한 거품과 피로감이 누적됐다고도 말했다.

고 원장은 "미국, 유럽 등 글로벌 부동산도 상승세를 멈추고 올해부터 장기 조정국면에 들어갔다"면서도 "금리의 추가인하 가능성, 저금리에 따른 풍부한 유동성, 서울 주택공급 부족 우려와 새 아파트 선호도 증가는 변수"라고 지목했다.

특히 최근 시장을 주도하는 3040 밀레니얼 세대의 주거트랜드 변화, 12.16대책에 따른 수요자의 대응, 수요곡선의 이동은 고 원장이 신경 쓰는 대목이다.

주거트랜드 변화에 따라 수요곡선이 오른쪽으로 이동하고 정부 규제로 공급곡선이 왼쪽으로 이동하면 거래 감소와 가격 상승이라는 서울 주택시장의 현 상황이 그대로 드러난다.

그는 "이전 주거트랜드가 삶의 질 중시에 따른 서울 외곽 선호였다면 지금은 도심권의 직장, 주거, 문화, 의료 근접화 성향이 강하게 나타난다"며 "정부의 3기 신도시에 강남 3구와 마용성광을 대체할 신도시가 없다는 점도 아쉽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상반기까지 하향 안정하던 서울 주택가격이 정부의 분양가 상한제 확대시행 발표 이후 상승 전환했다"며 "시장 안정을 위한 정부 정책이 오히려 공급위축 등 불안을 자극했고 결과적으로 가격 상승의 동력이 됐다"고 지적했다.

고 원장은 이런 상황을 해소하려면 변화한 주거 트랜드를 반영해 서울 도심 내 주택공급을 늘려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재건축·재개발을 막기만 할 게 아니라 활성화해야 한다"며 "3기 신도시는 빨라야 2022년이다. 사람들이 기다려주지 않는다"고 경고했다.

이어 "도심권이나 한강변에 위치한 재건축추진단지의 경우, 층고와 용적률을 완화해주는 대신 무주택서민과 신혼부부 등을 위한 공공임대주택 ,소형분양아파트, 커뮤니티(공동체)시설을 대거 확충한다면 주택시장이 좀 더 안정화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