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금융회사가 빅데이터의 활용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내부 프로세스를 정비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서정호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5일 '금융회사 빅데이터 활용 역량 강화를 위한 과제'란 제목의 보고서에서 최근 신용정보법 개정 추진과 오픈뱅킹 시행 등 금융회사가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 개선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현재 금융회사들은 제도 변화에 맞춰 대용량 데이터의 생산, 처리, 저장(관리), 분석과정 등 빅데이터 관련 인프라를 개선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서 선임연구위원은 금융데이터 전문인력을 충분히 확보하고 데이터 분석 결과가 경영환경에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내부 프로세스도 정비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신용정보법 개정으로 마이데이터 사업자 등 새로운 플레이어들이 본격 출연하면 고객의 자산관리 니즈를 효과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데이터 분석이 금융회사 핵심 역량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영업에 활용할 수 있는 전문인력과 내부체계가 미진하면 시장변화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또 금융·통신·유통 등 다양한 분야 업체들과 제휴를 통해 이종 정보 집합물 간 결합을 적극적으로 시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 선임연구위원은 "고객에 관한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하려면 복수 정보 집합물간 결합이 중요하지만, 그동안 법적 근거가 부족해 못했다"며 "신용정보법 개정된 이후에도 금융회사 내부 문제로 결합이 지체되지 않도록 관련 체계를 정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데이터 이동통로가 되는 오픈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 경쟁력을 높이고 컴플라이언스 리스크도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 선임연구위원은 "오픈 API는 외부 제휴사와 고객의 정보를 주고받는 핵심 인프라이기 때문에 보안은 물론 편리성과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계속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개인신용정보 유출이나 오남용 방지를 위해 내부 관리체계를 강화해야 한다"며 "사고 발생 시 이해관계자 간 법적 책임 관계 등에 대해서도 사전 점검을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