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레이더로 뒷자리 승객 안전 감지 시스템 개발
현대모비스, 레이더로 뒷자리 승객 안전 감지 시스템 개발
  • 정원 기자
  • 승인 2020.03.22 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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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현대모비스는 레이더로 뒷좌석 탑승객을 감지하는 시스템(ROA) 개발에 성공했다고 22일 밝혔다.

기존에는 아동용 카시트의 무게 센서나 초음파 센서를 활용했지만, 현대모비스는 이를 레이더 센서로 대체해 감지 정확도를 대폭 향상시켰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매년 여름철이면 발생하는 영유아 차량 방치에 따른 열사병 사고나 기타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자율주행 센서에 주로 활용하는 레이더를 기반으로 개발한 탑승객 감지시스템은 승객의 미세한 움직임을 구분하는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설계가 핵심이다.

아직까지 글로벌 완성차에 적용된 사례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레이더는 옷을 투과해 탑승객의 흉부와 혈류의 미세한 움직임 등 다양한 생체신호를 측정할 수 있어 뒷자석 탑승 여부를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기존 카메라 센서가 담요로 덮여있는 영유아를 인식하지 못하는 단점도 극복할 것으로 보인다.

탑승객 감지시스템은 뒷자석에 동승자를 두고 내리면 문을 닫을 때 소리나, 계기판, 스마트폰 등을 통해 알려준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시스템은 고전압선이나 철도 인근에서도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전자파 신뢰성을 확보한 것은 물론, 성인과 영유아, 반려동물까지 구분할 정도로 정교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탑승객의 심박 측정까지 가능한 레이더를 개발해 생체 인식 기능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현대모비스가 관련 기술을 선제적으로 개발한 것은 북미와 유럽 등 글로벌 핵심 시장들이 영유아 차량 방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법안과 규제를 잇따라 도입하고 있어서다.

앞서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카메라를 기반으로 운전자의 동공을 추적해 졸음운전을 방지하는 운전자상태경고시스템(DSW)도 개발한 바 있다.

이 같은 레이더와 카메라를 융합한 센서퓨전 기술도 순차적으로 확보해 차량 내부 공간을 뜻하는 '인캐빈(In-Cabin)' 센서시장을 선점할 계획이다.

글로벌 경영컨설팅 기관인 맥킨지 앤드 컴퍼니에 따르면 차량용 레이더 시장은 올해 40억달러(한화 약 5조원) 규모에서 2030년 140억달러(약 17조원)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장재호 현대모비스 EE연구소장은 "인캐빈 센싱기술을 기반으로 탑승객의 안전을 고려한 특화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며 "탑승객의 체형과 위치를 고려한 능동형 에어백, 심박을 측정해 심정지 등 긴급상황을 대비하는 헬스케어 기술 등도 조만간 시장에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jwon@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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