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과 수은은 이날 오전과 오후 각각 신용위원회와 확대여신위원회를 열어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신규 지원을 확정했다.
산은과 수은이 지원하는 1조7천억원은 한도성 대출이며, 마이너스 통장과 같이 필요할 때 꺼내 쓸 수 있는 방식이다.
산은과 수은이 대규모의 추가 지원에 나선 것은 최근 항공업계가 심각한 위기 상황에 빠진 상황에서 HDC현대산업개발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포기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자 당근책을 꺼내 든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산은 등 채권단은 지난해 3월 아시아나항공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 5천억원 규모의 영구채권을 인수하고, 8천억원 규모의 한도성 대출과 3천억원 규모의 스탠드바이 L/C 제공 등을 통해 총 1조6천억원을 지원한 바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코로나19로 사실상 영업활동을 멈춘 상태에서 매달 수천억원의 고정비 지출 부담을 떠안으면서 채권단이 지원한 대출금을 대부분 소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나항공은 최근에는 3천억원 규모의 스탠드바이 L/C를 한도성 대출로 전환하며 '급한 불'을 끄고 있는 상황이었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2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관련기사
정원 기자
jw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