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판매 90만3천371대, 11.6%↓

"2분기부터 글로벌 경기 침체 따른 수익성 하락 불가피"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현대자동차가 지난 1분기에 시장 예상치를 웃도는 '깜짝' 실적을 냈다.

현대차는 1분기에 25조2천194억원의 매출과 8천638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고 23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각각 5.6%, 4.7% 늘었다.

다만, 당기순이익은 같은기간 42.1% 줄어든 5천557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러한 실적은 시장 예상치를 상회한다.

연합인포맥스가 최근 1개월간 실적 전망치를 발표한 15개 증권사를 대상으로 컨센서스를 실시한 결과, 현대차는 올해 1분기에 23조1천278억원의 매출과 6천987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을 것으로 관측됐다.

하지만 현대차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으로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유례를 찾기 어려운 불확실성에 직면하면서 그에 따른 수요 위축 및 공장 가동 중단 등의 영향으로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해 판매는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미국의 앱티브 합작법인과 관련한 약 1천억원의 기타 매출이 발생한 것을 제외하면 실질적으로 1분기 영업이익은 감소했다.

경영환경이 녹록하지는 않았지만 원화 약세의 우호적 환율 환경과 제품 믹스 개선 등의 영향으로 매출액은 증가했다.

1분기에 글로벌 판매량은 총 90만3천371대였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11.6% 감소한 수치다.

국내 시장에서는 더 뉴 그랜저, GV80 등 신차 판매 호조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로 인한 국내공장 생산 중단, 투싼 등 일부 차종 노후화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13.5% 줄어든 15만9천61대를 판매하는데 그쳤다.

해외 시장에서는 중국과 인도, 유럽 등의 수요 감소로 전년 동기대비 11.1% 감소한 74만4천310대를 팔았다.

매출원가율은 글로벌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비중 상승에 따른 믹스 개선 효과 지속과 전사적인 원가 혁신 노력, 여기에 원화 약세 등의 긍정적 영향이 더해지며 전년 동기대비 0.5%포인트(p) 낮아진 83.2%를 나타냈다.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와 같은 3.4%를 유지했다.

특히, 현대차는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실물경기 침체가 2분기에 본격화 할 것으로 예상돼 향후 수익성 하락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차는 "어렵고 불확실한 경영 환경 속에서도 향후 글로벌 수요 회복 시점에 맞춰 빠른 회복이 가능하도록 유동성 관리 강화, 적정 재고 수준 유지 등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 현대차는 향후 수요 및 판매 전망과 관련해 내부적으로 다양한 시나리오를 검토하고 있다.

또한 빠른 경영 안정화를 위한 위기대응 시스템을 구축하고, 유동성 리스크 관리와 전략적 재고 및 판매 운영, 유연한 생산체계 구축, 안정적인 부품 공급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향후 수요 감소에 따른 수익성 하락을 최소화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판매가 견조한 내수시장에서의 신차 판매 확대와 제품 믹스 개선을 지속 추진하겠다"며 "효율적 재고 관리와 인센티브 운영, 신차 및 SUV 위주의 공급 확대를 통해 해외시장에서의 실적 악화를 만회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2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