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일자리가 줄면서 '전국민 고용보험'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여권이 전국민 고용보험을 통한 일자리 안전망 확충을 강조하고 있어 청와대의 행보에 이목이 쏠린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6일 최고위원회에서 "전국민 고용보험제 도입은 고용보험제 확대에 대한 여러 가지 논의 중 하나"라며 "자영업자, 특수고용직 등 노동자들에 대해서도 어떤 식으로든 사회안전망이 확대될 필요가 있다는 것에는 이전에도 많은 분이 공감해 왔던 부분"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리 고용 안전망 확충에 대한 폭넓은 고민과 과감한 시도가 필요해 보인다"며 "해외 유사 사례들을 살펴보고 한국 사회에 적합한 고용의 안전망 확충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시사했다.

박광온 민주당 최고위원도 고용 안전망을 강화하는 것이 우리 사회의 건강성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전 국민 고용보험제도에 대한 공론화와 단계적 추진에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며 "내수가 든든한 유럽의 주요 선진국들은 고용보험 가입률이 90% 수준이라는 것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전국민 고용보험'을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과제로 밝힌 이후 여당에서 관련 논의가 무르익는 모습이다.

이날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가 개최한 타운홀 미팅에서도 전국민 고용보험이 건의됐다. 정책제언에서 학습지 교사·프리랜서 등 특수고용종사자에 대한 고용 안전망이 확충되고 실업급여 등의 혜택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김용기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더 좋은, 더 많은 일자리 실현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면서 "취약계층을 시장의 불안정성으로부터 보호하는 일자리 안전망을 확충하겠다"고 시사했다.

앞으로 고용상황과 청와대의 대응에 따라 전국민 고용보험 논의의 속도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 직속의 일자리위원회는 일자리 컨트롤타워로, 노사·시민사회·지자체·정부 등 각 경제 주체들이 참여하는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일자리 연대 결의'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