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현대자동차는 국산 최초의 중형 전기버스 '카운티 일렉트릭'을 출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카운티 일렉트릭은 마을버스나 어린이 통학용 버스로 활용되는 15~33인승 중형 버스에 고효율ㆍ고출력의 배터리와 전기 모터를 탑재했다.

기존 디젤 모델보다 뒷바퀴 중심부터 차체 끝까지 거리가 600㎜ 늘어난 7천710㎜의 전장을 갖췄다.

마을버스용과 어린이 버스용 두 가지로 운영된다.

카운티 일렉트릭은 늘어난 전장만큼 차량 하부에 추가로 리튬-이온 폴리머 고전압 배터리를 넣었다.

총 128kWh 용량의 배터리를 적용, 1회 완충 시 최대 250㎞까지 주행할 수 있다.

이에 연료비 부담을 줄일 수 있는데 128kWh 배터리 완충을 위한 전기 급속충전 비용은 약 2만8천원으로 디젤을 가득 주유하는 비용의 약 20%에 불과하다.

국내 전기 승용차 표준인 'DC콤보 타입1'의 150㎾급 급속 방식을 기본으로 적용해 충전 시스템의 신뢰성을 높였고 128kWh 완충에 약 72분이 소요된다.

가정용 220V 전원 단자나 완속 충전기를 활용하는 완속 충전 방식은 어린이 버스에 선택사양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완충하는데 약 17시간이 소요된다.

현대차는 전기 버스에 특화된 첨단 안전 시스템을 적용한 것은 물론, 승객들이 승하차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다양한 안전사양을 기본 적용했다.

배터리 모니터링 시스템과 과충전 방지 장치, 정비 시 전기 시스템의 전원을 차단하는 세이프티 플러그 등을 적용했다.

또한 배터리 탑재로 인해 중량이 증가한 만큼 제동 시스템을 개선했다.

카운티 일렉트릭에는 탑승객들의 승하차 시 안전과 보행자들의 안전을 높이는 기능도 대거 추가됐다.

승객들이 승하차 시 이용하는 중문에 초음파 센서와 도어 끼임방지 터치 센서를 적용했다.

버스 승하차를 위해 사람이 접근하는 경우나 버스가 승강장에 진입할 때 엔진음이 발생하지 않아 사람과 충돌할 수 있는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가상엔진 사운드 시스템 및 후방 주차보조 시스템을 탑재했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0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