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 등과 화상 정상회담을 통해 4차 산업혁명에 협력·대응하기로 합의했다. 주요 20개국(G20) 등 국제사회의 경제재건 노력도 함께할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30일 오후 4시부터 샤를 미셸(Charles Michel)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우르술라 폰 데어 라이엔(Ursula von der Leyen) 집행위원장과 화상 정상회담을 갖고, 우리나라와 EU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미래발전 방향 등을 논의했다.

양측 정상들은 공동발표문을 통해 '인간 중심 디지털화를 증진하고, 인공지능(AI) 기술의 안전하고 윤리적인 이행을 장려하는 등 4차 산업혁명 대응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명시했다. 앞으로 관련 연구와 혁신 협력을 강화하고자 디지털 경제 관련 고위급 대화도 출범할 예정이다.

정상들은 세계 경제 회복을 위한 필수적인 목표 3가지도 설정했다. 시장과 무역 시스템의 개방성을 유지, 세계 공급망에 대한 충격 해결 노력, 안정적인 무역 투자 환경 조성 등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촉발된 긴급조치의 무역장애는 한시적으로 시행돼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G20 등 국제사회의 경제재건 노력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국가 간 이동과 무역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노력도 함께한다.

우리나라와 EU는 올해로 '전략적 동반자 관계' 10주년을 맞는다.

양측은 앞으로도 경제통상, 디지털, 환경·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미래지향적이고 호혜적인 방향으로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비관세 장벽 완화 등 상호 시장의 접근성을 개선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문 대통령은 "한-EU 간 진행 중인 EU 개인정보보호(GDPR) 적정성 결정 협의에 있어 중요한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는 점을 환영한다"며 "향후 적정성 결정이 가속화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구축에 공조도 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EU가 한반도 평화정착과 역내 상생번영에 관심을 갖고 건설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화상 정상회담은 올해 상반기에 서울에서 예정된 대면 정상회담이 코로나 사태로 변경된 것이다. 양측은 앞으로 여건이 허락하는 대로 서울에서 대면 정상회담을 별도로 추진하기로 했다. 내년 서울에서 개최 예정인 2차 P4G 정상회의(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에도 EU가 적극 참여할 가능성을 열어놨다.

청와대는 "이번 회담은 한-EU 양측이 지난 10년간의 성공적인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바탕으로 향후 새로운 협력 방향을 모색하고, 글로벌 협력 동반자로서 코로나 등 전 지구적 위기 및 기후변화, 다자 무역 주의 등 글로벌 현안에 대한 공조를 더욱 강화하는 좋은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4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