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자동차산업이 위기를 겪으면서 정책 지원과 함께 미래차 선점을 위한 체제 전환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1일 전국경제인연합회에 따르면 주요국들은 자동차 회사 살리기와 친환경자동차 체제로의 전환을 동시에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도 전체 글로벌 자동차 판매시장은 전년보다 20.2%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

1분기 세계 주요시장 자동차 판매 규모는 27.5% 줄었으며 중국(45.4%), 유럽(26.3%), 인도(22.4%) 등이 큰 폭으로 감소했다.

이에 주요국들은 긴급 금융 등으로 자동차 산업을 지원하는 동시에 글로벌 자동차 기업도 사업·인력 구조조정을 통한 체제 전환에 나서고 있다.

프랑스는 80억유로(10조8천억원) 규모의 자동차 산업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경영위기에 처한 기업 및 근로자 지원과 함께 환경친화적인 자동차 생태계 구축, 미래 자동차 투자 등이 목적이다.

경영 위기에 빠진 르노자동차의 은행 대출에 50억 유로(67조원)를 지원한다.

또한 친환경차로의 체제 전환을 위해 전기자동차 구입 보조금을 6천유로(807만원)에서 7천유로(942만원)로 인상했고, 기존 자동차보다 에너지 효율이 높은 내연기관차를 구입할 때도 3천유로(404만원)를 지급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2023년까지 전국에 10만개의 전기차 충전시설을 설치하기로 하는 등 인프라 확충 방안도 발표했다.

스페인 정부는 37억5천유로(5조원) 규모의 자동차산업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부품회사를 포함한 자동차 회사에 대한 저리 대출 등 금융지원에 약 27억유로(3조6천억원)를 지원하고, 나머지는 전기자동차 구입 보조금 지급 등에 활용키로 했다.

독일은 전기자동차 구입 보조금을 3천유로(404만원)에서 6천유로(807만원)로 대폭 인상하고,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확충 등에 나섰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자동차산업이 위기 국면을 맞자 글로벌 자동차회사들은 선제적으로 사업·생산시설 조정 및 인력재편을 진행하고 있다.

폭스바겐은 2023년까지 4천명의 인력을 감축하는 대신 신규로 디지털 관련 인력 2천명을 고용할 방침이다.

GM은 자동차 공유서비스 사업인 메이븐을 종료했고, 20%가량의 직원 임금 삭감에도 나섰다.

닛산은 인도네시아 및 스페인 공장 폐쇄를 검토하고 있고, 미국(1만명), 영국(6천명), 스페인(4천명) 등 글로벌 인력도 감축할 계획이다.

르노 자동차의 경우 향후 3년 동안 1만5천명의 글로벌 인력 감축 방침을 밝혔고, 일부 공장을 폐쇄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경련은 한국도 미래자동차 시장 선점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지금부터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환익 전경련 기업정책실장은 "지금까지 한국은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부품사 지원을 중심으로 정책이 집중돼 있었지만, 주요국들은 코로나 사태를 위기이자 산업체제 전환의 기회로 삼고 과감한 정책지원을 하고 있었다"며 "우리도 위기 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함께 전기차 충전시설 확충, 자율차를 위한 도로·통신 인프라 구축 둥 미래차 산업에 대비한 과감한 정책 지원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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