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수해 복구 지원을 위한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의 현실화 가능성이 커지면서 채권시장에서도 이슈의 영향력이 커진 분위기다.

4차 추경은 3차에 비해 규모가 작아 국고채 발행으로 재원을 조달하더라도 최대 월 1조 원 수준의 물량이 될 것으로 보인다.

11일 더불어민주당 등 정치권에 따르면 전일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추경 편성을 논의하겠다고 밝히는 등 4차 추경 계획은 점점 구체화하는 분위기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조6천억 원 상당의 예비비가 있다며 에둘러 반대 의사를 표시했지만 수해가 더 확대될 수 있는 만큼 상황은 유동적이다.

수해 복구비를 추경으로 마련할 경우 이를 내년 예산에 포함할 수 없기 때문에 국고채의 추가 발행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전일 채권시장이 4차 추경 소식에 약세를 보인 이유다.

다만 시장참가자들은 실제로 규모를 따져봤을 때 추경 소식에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는 없다고 설명했다.

3차 추경의 규모가 35조1천억 원인데 비해 4차 추경은 최대 2조~3조 원이 될 것으로 보여 규모가 작은 편이다.

통상 12월에 기재부의 국고채 발행 물량이 줄어드는 점을 고려하면 최대 3조 원의 물량을 9~11월에 걸쳐 발행한다고 해도 월 1조 원이 늘어나는 수준이다.

증권사의 한 채권 딜러는 "과거 태풍 피해에 따른 추경 등은 규모가 3조 원 정도로, 이번에도 그 정도라면 큰 부담은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채권시장의 이런 전망은 애초 기재부와 국고채전문딜러(PD)의 간담회에서 나왔던 전망과 종합하면 더 분명해진다.

최근 PD 간담회에서는 8월 이후로 국고채 경쟁 발행 물량을 점차 줄일 것이라는 얘기가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발행 물량 부담이 가장 우려되는 시기를 지났기 때문에 4차 추경액을 추가한다고 해도 매월 소화하는 규모가 크게 증가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다른 증권사의 한 채권 딜러는 "9월 이후 이전 달에 비해 원래 발행 물량이 줄어든다고 하면 월별 물량에서 추경으로 특별히 추가적인 부담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jhha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3시 3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