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 생계유지할 수 있게 거리두기 조정…4차 추경도 같은 목적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의 전쟁이 장기전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방역이 경제의 문제까지 해결해주지 않는 만큼 두 부문이 함께 가는 길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4일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코로나와의 전쟁은 장기전"이라며 "방역이 곧 경제이지만, 방역이 먹고 사는 문제까지 해결해 주지 않기 때문에 어느 것 하나 소홀히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방역과 경제가 함께 가는 길을 찾아 국민의 생명을 지키고 국민의 삶을 보호해야 한다"며 "코로나가 완전히 종식될 때까지는 방역과 경제의 아슬아슬한 균형을 잡아나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국민이 협력해주면 더 빠르게 온전한 일상과 정상적인 경제로 되돌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이날부터 조정된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의 이유를 설명했다. 방역조치 완화로 음식점 등 서민층 생업시설에 대한 영업 제한이 다소 완화했다.

문 대통령은 "방역의 긴장을 지켜가면서 한계 상황에 처한 중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생업을 포기하지 않고 생계를 유지할 수 있게 하는 최소한의 조치"라며 "그동안 강화된 방역조치가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는 판단이 밑바탕이 됐다"고 밝혔다.

아울러 "최근 한 달간의 코로나 재확산 상황은 서서히 진정되어 가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며 "방역 조치 조정으로 영업에 조금이라도 숨통이 트이고 생업을 지켜나가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국회에 제출한 4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도 방역조치 조정과 같은 목적이라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중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삶을 지키고 희망을 드리는 데에 중점을 뒀다. 추경 외에 금융지원과 임대료 부담경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1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