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그린 혁명은 문명사적 대전환이자 시대적 과제

제3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 개최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판 뉴딜을 대한민국 대전환을 이끄는 전략이라고 평가하면서, 기회의 시대로 바꿀 것이라고 밝혔다. 세계적인 흐름이 된 디지털과 그린 혁명을 좇아 선도국가로 도약하자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16일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에서 주재한 '제3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세계적 흐름과 같이 가면서 대한민국의 대전환을 이끄는 전략이 한국판 뉴딜"이라며 "한국판 뉴딜은 변화를 능동적으로 받아들이고 주도해 위기의 시대를 기회의 시대로 바꿀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 삶을 바꾸고, 지역을 바꾸며, 나라를 바꿔,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길을 열어나갈 것"이라며 "산업혁신과 그린 경제로 우리 경제의 활로를 개척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의 기회로 만들어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디지털 혁명과 그린 혁명을 문명사적 대전환이라고 했다. 국경을 초월한 시대적 과제에 다른 선택이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디지털과 저탄소 사회·경제로 빠르게 전환해야 생존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한국판 뉴딜이 지역 균형 발전에 이바지하고 불평등을 해소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도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안전망 구축과 불평등 해소를 위한 포용적인 전환으로 어느 누구도, 어느 지역도 소외되지 않도록 하겠다"며 "수도권 집중 현상을 해결하는 새로운 국가균형발전 전략으로 삼아, 지역이 신성장동력의 거점이 되고 경제 활력의 중심에 서게 하겠다"고 시사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회에는 입법 지원을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이 흔들림 없이 추진되기 위해서는 제도적 기반 마련이 특히 중요하다"며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고, 그린 뉴딜을 가속화하기 위한 법적 토대를 신속히 마련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안전망 강화와 뉴딜 금융, 지역균형을 지원하는 입법과제도 성과를 내주기 바란다"며 "민간 확산과 사업 추진에 걸림돌이 될 수 있는 규제 혁신에도 힘을 모아달라"고 부연했다.

이날 행사에는 당·정·청 주요 인사가 총출동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이낙연 대표를 비롯해 김태년 원내대표와 최고위원, K-뉴딜위원회 위원장 및 간사 등이 함께했다. 정부에서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사회부총리, 국무·과기·환경·고용·산업·국토·중기·복지부 장관 등이 자리했다. 청와대에서는 비서실장과 정책실장 수석비서관들이 참석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