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한국경영자총협회는 8일 도미타 코지 주한일본대사를 초청해 회장단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간담회에서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해소와 기업인 특별입국 절차 확대, 항공노선 재개, 도쿄올림픽 성공개최를 위한 한일 경제인·민간협력 강화 등에 대해 논의했다.

손경식 경총 회장은 "한일 양국은 1965년 국교 정상화 이후 오랜 기간 다져온 협력적 분업체계를 통해 상호 경쟁력과 전문성을 키우고, 글로벌 경제 발전에도 기여해왔다"라며 "특히, 지금은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이 체결되는 등 전 세계적으로 다자주의와 자유무역이 회복되고 있는 전환기적인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손 회장은 "수출규제로 교역이 불편해져 양국 기업이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란다"며 "한일 기업들은 기술개발과 협력을 위해 직접적으로 교류해야 하는 상황이 빈번하여 신속하고 자유로운 왕래가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조속한 시일 내에 양국 간 기업인 특별입국 절차가 확대되고 한일 항공노선도 점진적으로 재개되기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손 회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으로 연기된 도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한일 경제인을 비롯한 민간협력도 강화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도미타 코지 대사는 "9월 출범한 스가 정부는 한일 양국이 중요한 이웃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며 "양국 경제협력 관계는 상호보완적이고 윈윈 관계로 양국 간 정치문제와 별개로 한일 경제 및 민간교류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양국 기업인 특별입국 절차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또한 김포-하네다 항공노선 재개 역시 중요한 과제"라고 언급했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