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무료 또는 저렴한 가격으로 공평하게 접종

늦어도 내년 초에는 치료제 가시적 성과 있을 것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내년 2~3월에는 접종할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긴급히 개발된 백신의 돌발적인 상황을 고려해 재정적인 부담이 추가되더라도 여유분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9일 주재한 '코로나19 수도권 방역상황 긴급 점검'에서 "드디어 백신과 치료제로 긴 터널의 끝이 보인다. 정부는 4천400만명분의 백신물량을 확보했고, 내년 2~3월이면 초기물량이 들어와 접종을 시작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매우 긴급하게 개발됐기 때문에 돌발적인 상황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아직 안심하기 이르다. 물량을 추가 확보하여 여유분을 가질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해 주기 바란다"며 "재정적인 부담이 추가되더라도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에 백신이 들어올 때까지 외국의 접종 사례를 축적할 것이라고 했다. 효과와 부작용을 모니터링하고 백신이 들어오는 대로 접종할 수 있도록 계획을 앞당겨 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백신의 종류와 가격, 도입 시기 등이 차이가 있기 때문에 우선순위에 따라 가급적 많은 국민들이 백신을 무료 또는 저렴한 가격으로 공평하게 접종할 수 있도록 접종계획을 잘 세워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치료제 개발은 더 희망적이라고 판단했다. 백신 이전에 치료제부터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우리나라가 치료제 개발에서는 선도국가가 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국내 기업들의 치료제 개발에 빠른 진전이 있어 이르면 올 연말, 늦어도 내년 초에는 가시적인 성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지자체와 함께 단기간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코로나 확산세를 빠르게 진정시키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며 "국민들께서는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키며 조금만 더 힘을 내주시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5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