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비트코인 가격이 4천만원을 넘어서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가상자산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국내은행도 디지털자산 관리 사업에 속속 뛰어들고 있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은 이달 말 합작법인을 통해 기업 대상 가상자산 수탁서비스를 출시하기로 했다.

지난해 11월 국민은행은 해치랩스, 해시트와 함께 디지털자산 관리기업인 한국디지털에셋(KODA)을 설립했다. 현행 은행법상 은행이 직접 가상자산을 수탁하는 업무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투자형태로 사업을 시작한 것이다.

국민은행은 가상자산, 게임 아이템, 디지털 운동화, 예술작품, 부동산 수익증권,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등 디지털자산 범위가 확대되고 서비스들이 가시화되면서 관련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보고 투자했다.

국민은행은 KODA를 통해 먼저 기업 대상으로 가상자산 수탁서비스를 내놓는다. 개인을 대상으로 가상자산 구매·판매·보관을 도와주는 거래소들은 다수 있으나 법인을 대상으로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국내에 마땅히 없다는 판단에서다.

수탁서비스와 함께 법인들의 가상자산 구매·판매, 세무·회계처리 솔루션 기능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KODA가 가상자산 수탁서비스를 출시하게 되면 사전문의가 온 기업을 대상으로 서비스가 가장 먼저 이루어지게 된다. KODA는 11월에 법인을 설립해서 홈페이지를 통해 두 달간 사전문의를 받았다. 그 안에서도 비금융사 중 회계처리 등이 자유로운 비상장사를 중심으로 서비스가 먼저 제공될 예정이다.

문건기 KODA 대표는 "금융기관은 KODA 같은 곳이 등장해도 자본시장법상 가상자산을 취급하긴 어렵다"며 "상장사는 K-IFRS 표준으로 회계처리를 하기 때문에 가상자산 관련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가상자산의 제도권 내 진입이 가시화하면서 가상자산을 향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오는 3월 25일부터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이 시행되고 가상자산에 대한 과세가 시작됐다.

신한은행도 기상자산 시장에 뛰어들 준비운동을 마쳤다.

신한은행은 전일 디지털자산 관리 전문기업인 한국디지털자산수탁(KDAC)에 전략적 지분투자를 추진하기로 했다. KDAC은 가상자산 거래소 코빗, 블록체인 기술기업 블로코, 디지털자산 리서치기업 페어스퀘어랩이 설립했다. 신한은행은 KDAC과 디지털자산 커스터디(수탁) 연구개발(R&D)·공동사업을 추진한다.

신한은행은 이번 투자를 통해 소비자의 디지털자산을 외부 해킹, 횡령 등의 사고로부터 안전하게 보관하는 커스터디 서비스와 블록체인 기반 탈중앙회 금융인 디파이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NH농협은행은 디지털자산 제도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지난해 법무법인 태평양, 블록체인 업체 헥슬란트와 컨소시엄을 출범했다. 디지털자산 커스터디 서비스, 블록체인 보안 등 다양한 디지털자산 분야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공동 연구·개발·출시할 예정이다.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은 아직 검토 단계라고 설명했다.

업권 관계자는 "수탁은 비트코인만이 아니라 기존 금융권에 있었던 내용"이라며 "가상자산을 구매할 때 신뢰할만한 수탁사를 통해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은행은 수탁 경험을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1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