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수익성 개선을 위해 '서바이벌 플랜'에 돌입한 르노삼성자동차의 최고경영자(CEO)가 직원들에게 구조조정의 불가피성을 설명했다.

16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차 사장은 최근 직원들에게 편지를 보내 "뼈를 깎는 고통을 감내하지 않고는 지금의 이 위기를 극복해 낼 수 없는 것이 우리의 안타까운 현실"이라고 강조했다.

시뇨라 사장은 "지난해 내수 시장 판매와 수출을 합친 전체 판매 대수 및 부산공장의 생산 물량이 2004년 이후 16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며 "특히 수출 실적은 닛산 로그 생산이 지난해 3월 종료돼 전년 대비 80% 가까이 줄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실적 부진에도 인건비를 포함한 고정비 지출액은 변동이 없어 회사의 손실은 더 가중될 수밖에 없었고 이로 인해 작년에 회사가 보유한 현금 2천억원이 소진됐다"며 "지난달에도 저조한 판매 실적으로 현금 1천억원 가량이 더 줄어들면서 과감한 비용 절감에 대해 절박함이 더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서바이벌 플랜에 따라 실적 개선을 위해 구조조정이 수반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르노삼성차는 2012년 이후 8년 만에 영업손실이 700억 원에 달했다.

이에 임원 40%를 감원하고 남은 임원의 임금 20%를 삭감한 데 이어 8년여 만에 전 직원 대상 희망퇴직 카드를 꺼냈다.

시뇨라 사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와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전환기가 함께 맞물리며 르노그룹 내 공장 간 제조원가 경쟁이 더욱 심화했다"며 "회사 역시 새로운 차종 및 추가 물량 확보를 위해 제조원가 등 경쟁력을 확보하지 않고서는 생존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전했다.

그는 서바이벌 플랜의 핵심 사항으로 구조조정과 함께 국내 시장에서의 르노삼성차 제품의 가치 제고와 XM3 유럽 수출 모델의 최고 경쟁력 확보 등을 꼽았다.

이와 함께 르노그룹의 최고위급 임원이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의 높은 생산비용에 대해 우려를 표하며 원가 절감에 나서지 않으면 새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르노그룹 제조·공급 총괄 임원인 호세 비센트 드 로스 모조스 부회장은 지난 9일 영상 메시지를 통해 "부산공장의 공장제조 원가는 스페인에서 생산되는 캡쳐와 비교하면 2배에 달한다"며 "이는 부산공장의 경쟁력에 문제가 있는 것이며 시급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르노그룹은 품질과 비용, 시간, 생산성을 주요 항목으로 하는 생산 경쟁력(QCTP) 지표를 통해 르노그룹 내 전 세계 19개 공장의 생산 경쟁력을 평가하고 있다.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의 생산 QCTP는 2019년 5위에서 2020년 10위로 하락했으며, 공장제조원가 점수는 작년 기준으로 17위에 그쳐 평균에도 못 미쳤다.

르노삼성차가 현재 진행 중인 서바이벌 플랜과 관련해 로스 모조스 부회장은 "부산공장의 경쟁력을 높이고 미래를 이어갈 방안이므로 반드시 이 서바이벌 계획을 진행해야만 한다"며 "부산공장이 반드시 이행해야 하는 약속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새로운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4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