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향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가 상당 기간 지속될 수 있어, 국내 금융사는 장기전에 대비한 외화유동성 관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박해식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25일 '미국 통화정책 정상화가 국내 외화자금 시장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서 "미국 연준이 통화정책을 정상화하면 국내 외화자금 시장은 긴축발작 정도는 아니겠지만 불안정한 모습이 예상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선임연구위원은 "지난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이후 미 연준이 올 하반기 중 자산매입 축소(테이퍼링)를 시작으로 통화정책 정상화를 본격적으로 시행할 것"이라며 "과거에는 테이퍼링 개시 이후 2년이 지난 시점부터 금리를 인상하는 수순이었지만, 이번엔 금리 인상이 조기에 이루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미 연준이 테이퍼링을 재개하면 달러 유동성이 줄어들면서 국내로 신규 공급되는 외화자금도 줄어든다"며 "국내에 이미 유입된 외화자금도 해외로 유출되면서 국내 외화자금 사정이 악화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박 선임연구위원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가 국내 외화자금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추정한 결과, 긴축발작을 일으킬 정도로 심각한 외화자금난에 빠질 것 같진 않다"면서도 "공급충격이 스와프 베이시스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미국 통화정책이 정상화하는 과정에서 국내 외화자금 시장이 불안정한 모습을 보일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그는 "국내 금융회사는 100% 이상의 외화 유동성 커버리지(LCR) 비율을 유지하고 있지만, 향후 1개월간 예상되는 순 외화 유출에 상응하는 고유동성 외화자산 확보를 요구하는 것이라 미 연준의 금리 인상이 장기화할 경우 외화유동성 위험 관리에 부족할 수 있다"며 "양호한 외화 LCR 비율에 안주하지 말고 장기전에 대비한 외화유동성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