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정우 기자 = 네이버가 파격적인 세대교체를 통해 새로운 리더십을 구축하기로 결정했다.

거대 플랫폼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골목상권 침해와 갑질 논란에 더해 직장내 괴롭힘에 따른 직원 사망 사건까지 터지면서 어수선했던 분위기를 일신하기 위한 과감한 선택으로 풀이된다.

특히 내수 기업에서 글로벌 기업으로 확장하기 위해선 보다 젊은 리더십을 구축하는 게 필요하다는 내외부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는 17일 이사회를 열어 1981년생인 최수연 글로벌사업지원부 책임리더를 차기 최고경영자(CEO)로 내정해 승인했다.

MZ 세대에게 새 수장 역할을 맡기면서 젊은 직원들과의 소통을 통해 내부 결속을 다지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또 최수연 차기 CEO를 보좌할 차기 최고재무책임자(CFO)로 사업개발과 투자 및 인수·합병(M&A)을 담당해 온 김남선 책임리더를 내정했다.
 

 

 

 


최수연 CEO 내정자는 1981년생으로 서울대 공과대학을 졸업하고 2005년 네이버(당시 NHN)에서 신입사원으로 사회 생활을 시작했다.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을 졸업하고 율촌에서 변호사로 일했으며 하버드대 로스쿨을 거쳐 뉴욕주 변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기도 했다.

M&A와 기업 지배구조, 회사법 일반 분야에서 변호사로 활동을 이어가다 2019년 네이버에 다시 합류했다.

최 내정자는 내년 3월 열리는 주주총회 승인과 이사회 결의를 거쳐 차기 CEO로 최종 선임된다.

차기 CFO로 내정된 김남선 책임리더는 1978년생으로 금융 및 투자 전문가다.

서울대 공과대학과 하버드대 로스쿨을 졸업하고 10여년간 글로벌 투자 회사인 라자드와 모건스탠리, 맥쿼리에 일했다.

지난해 네이버에 합류한 이후 왓패드 인수와 이마트·신세계와의 지분 맞교환 등 빅딜을 주도했다.

 

 

 

 

 

 

 





네이버는 최수연·김남선 등 40대 경영진을 필두로 제2의 도약을 꾀할 것으로 보인다.

젊은 감각과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글로벌 사업을 확장하겠다는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GIO)의 의도가 반영됐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해진 GIO는 올해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쇼핑과 메타버스, 인공지능(AI) 등 분야에서 해외 사업을 추진해 왔다.

또한 이번 인사를 통해 최고경영진에 집중된 권한이 사내독립기업(CIC) 체제로 더욱 분산될 전망이다.

네이버는 스타트업에서 빅테크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조직이 커지며 사내 분위기가 경직되고 관료화됐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네이버는 차기 CEO와 CFO 내정을 계기로 '네이버 트랜지션(NAVER Transition)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하고 글로벌 사업 강화와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리더십 구축 작업을 추진한다.

최수연·김남선 내정자는 향후 추진할 글로벌 주요 사업들이 사회적 책임과 법적 의무를 다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도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사업간 시너지를 통해 글로벌 사업 확장과 선제적인 기술·인력 투자를 통한 신규 사업 발굴 등 과제도 추진한다.

이번 인사를 계기로 지난 2017년 3월부터 4년여간 네이버를 이끌어온 한성숙 대표는 임기를 채우지 못한 채 물러나게 된다.

한 대표는 내년 3월 임기를 마칠 때까지 업무 인수인계를 도울 예정이며, 이후에는 이해진 GIO, 신중호 Z홀딩스 최고제품책임자(CPO) 등과 함께 해외 사업 확장을 위한 중책을 맡을 것으로 전해진다.

한 대표는 인터넷 포털에 중점을 뒀던 사업 구조를 과감한 투자를 통해 거대 플랫폼 기업으로 확장하는 데 큰 기여를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다만, 지난 5월 발생한 직장내 괴롭힘에 따른 직원 사망사건 등 누적된 내외부의 갈등 요인을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다는 지적도 받았다.

네이버 관계자는 "한성숙 대표와 기존 경영진은 네이버 안팎에서 각자의 전문성을 발휘하며 네이버가 글로벌 도전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필요한 역할을 맡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jwchoi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8시 5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