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경제인연합회 (CG)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경제단체들은 국민의힘 윤석열 대통령 후보가 20대 대통령으로 당선된 것을 축하하며 기업이 마음 놓고 투자하고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달라고 10일 당부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윤석열 후보의 당선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공정과 상식이 우리 사회에 뿌리내리기를 바라는 국민들의 열망이 만들어낸 결과"라고 평가했다.

전경련은 "경제계는 윤석열 당선자가 우리 사회를 하나로 통합하고 대한민국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세계 경제를 선도하는 국가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특히, 노동시장 유연성을 높이고 규제 혁파를 통한 민간 주도의 성장 패러다임을 확립해 우리 기업들이 마음 놓고 투자하며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 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달라"고 주문했다.

전경련은 적극적인 투자와 일자리 창출 등 기업 본연의 역할에 매진할 것을 약속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윤석열 후보의 대통령 당선을 축하한다고 전하고, "선거 과정에서 나타난 다양한 이견과 갈등을 봉합하고, 통합과 화합의 리더십으로 국가 역량을 결집해 국가사회 발전과 경제 재도약의 길로 이끌어주기를 간곡히 기원한다"고 밝혔다.

이어 "글로벌 경제의 구조적 변화와 지정학적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평소 강조한 시장의 효율성을 기반으로 한 민간 주도의 성장을 통해 잠재성장률을 높이고, 규제개혁, 노동개혁, 교육개혁 등을 차질없이 완수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대한상의는 국가적 과제 해결을 함께 고민하는 신기업가정신 확산에 앞장설 것이며 차기 정부가 성공적으로 국정을 수행할 수 있도록 경제계 파트너 역할에 주력할 방침이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이번 대선은 공정하고 자유로운 시장경제 확립과 경제 성장을 통한 안정적 삶을 희망하는 민심, 그리고 법과 원칙에 따른 국가 질서가 바로 서야 한다는 국민의 여망이 반영된 결과"라고 평가했다.

경총은 "우리 경제가 처한 위기를 극복하고 재도약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업이 끊임없이 혁신과 도전을 펼칠 수 있는 자유로운 경제활동과 기업가정신이 존중받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기업이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전념할 수 있도록 규제 개혁과 노사관계 선진화를 위한 법·제도 개선에 힘써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 달라고 주문했다.

경총은 경제계도 과감한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힘쓰는 동시에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우리나라가 선진 사회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한국무역협회는 "새 정부가 급변하는 대내외 여건 변화에 발맞춰 무역구조 혁신과 수출의 역동성 회복에 역량을 집중해주길 바란다"며 "산업의 혈관인 공급망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미래 신산업에 대한 과감한 투자와 규제 개혁을 통해 수출 경쟁력 향상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무역협회는 "균형 있고 전략적인 경제안보를 통해 국제통상질서 변화에도 유연하게 대응해 나가야 한다"며 "패권경쟁으로 심화하고 있는 보호무역주의로부터 우리 기업의 권익을 보호하고, 디지털·노동 등 신통상 분야에서도 정부가 든든한 후원자 역할을 맡아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친환경·저탄소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고 실현 가능한 탄소중립을 위해 산업계와 긴밀히 대화하고 협력해달라"며 "새 정부 출범을 계기로 한국 경제가 상생과 협력에 바탕을 둔 선도형 경제로 거듭나길 기대하며 무역업계도 새 정부와 함께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5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