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언하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22일 오전 서울 용산구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발언하고 있다. 현대차는 바이든 대통령 방한에 맞춰 미국 조지아 주에 6초3천억원 규모의 전기차 전용 공장과 배터리셀 공장 등 전기차 생산 거점을 조성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2022.5.22 hihong@yna.co.kr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미국에 전기차 전용 공장 신설 등 6조3천억원의 투자 계획을 발표한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이 로보틱스와 자율주행 소프트웨어(SW) 등 미래 모빌리티 관련 분야에 대규모 투자 의사를 밝혔다.

정의선 회장은 22일 방한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용산구 하얏트호텔에서 단독 면담 후 "로보틱스와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자율주행,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분야에서 미국에 2025년까지 50억달러(약 6조3천억원)를 추가 투자하겠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전일 조지아주에 미국 내 첫 전기차 전용 공장과 배터리셀 공장 건설 계획을 발표한 것과 합하면 총 100억달러 이상 미국에 투자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투자를 통해 현대차그룹은 미국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고 탄소중립 노력도 기여할 것"이라며 "2030년까지 무공해차 판매를 40~50%로 하는 바이든 행정부의 목표를 달성할 준비가 됐다"고 덧붙였다.

정 회장은 "현대차그룹은 미국에서 40년 가까이 10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했다"며 "조지아주의 새로운 전기차 전용 공장에서 고품질의 전기차를 생산해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선두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현대차가 발표한 미국 내 전기차 공장 설립에 감사의 뜻을 표했다.

이날 정의선 회장이 밝힌 미래 모빌리티 산업 투자까지 합하면 현대차그룹은 약 12조원 이상의 미국 투자를 약속한 것이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조지아주 브라이언 카운티에 전기차 전용공장을 내년 상반기 착공, 2025년 상반기 가동해 연간 30만대를 생산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의 이번 투자로 약 8천500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5년 조지아 신공장이 가동되면 현대차그룹은 2005년 앨라배마 공장 가동 이후 20년 만에 순수 전기차만 생산하는 완성차 공장을 미국 내에서 확보하게 된다.

현대차그룹의 미국 내 첫 전기차 전용 공장은 북미 시장 공략을 위한 다차종의 전기차를 생산할 예정이다.

신설 전기차 공장은 기아 미국생산법인과 약 400㎞ 거리에 들어설 예정으로, 앨라배마주에 위치한 현대차 미국생산법인과 더불어 부품 협력사 및 물류 시스템 공유 등 효율적 공급망 관리를 통한 시너지 효과도 창출된다.

현대차그룹은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가 실증 개발한 제조 혁신 플랫폼을 미국 전기차 신공장에 도입한다.

이와 함께 현대차그룹은 배터리의 안정적인 현지 조달이 가능하도록 배터리사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배터리셀 공장을 미국에 설립한다.

배터리 공장 설립에 관한 구체적 계획은 추후 확정할 방침이지만, 인도네시아에서처럼 배터리 회사와의 합작법인 형태로 설립하는 방안이 유력해 보인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시장에서 2030년 총 84만대의 전기차 판매 목표를 세웠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지난 4월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을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에서 연내 생산한다는 내용을 발표한 바 있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2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