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21일 달러-원 환율은 1,290원대 초반에서 거래를 시작하며 장중 수급에 따른 변동성을 나타낼 전망이다.

전일 가파르게 하락한 국내 증시에 달러-원 환율 상승폭이 커지면서 2009년 7월 금융위기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의 환율을 기록했다.

시장 전문가들이 증시의 추가 하락을 전망하는 가운데 달러-원 환율도 장중 외국인 주식 매매 등 수급 동향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전일 외환시장에서 커스터디 매수세가 장중 꾸준히 출회하며 환율 상방 압력으로 작용한 가운데 6월 들어 외국인이 순매도한 주식 규모가 상당한 만큼 환율은 위쪽으로 좀 더 열려있는 모습이다.

다만, 환율이 이미 지난 2020년 3월 코로나19 팬데믹 당시의 고점인 1,296.00원을 눈앞에 두고 있는 데다 종가 기준으로는 지난 2009년 7월 14일 1,293.00원 이후 가장 높은 수준까지 치솟은 만큼 레벨 부담은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외환 당국의 개입 경계심리도 그만큼 커질 수 있다.

전일 장중 1,260원을 앞두고 환율이 상승폭을 줄인 것이 위안화 등 주요 통화 움직임에 연동한 부분도 있지만, 당국의 개입과 일부 롱포지션 청산 등이 있었을 것이란 추정이 나온다.

환시 참가자들은 환율 상방 압력을 더 열어두면서도 레벨 부담과 당국 경계심에 마음 놓고 달러 매수 포지션을 쌓지는 못하는 분위기다.

간밤 미국 금융시장이 휴장한 만큼 달러화 변동성이 크지 않은 가운데 장 초반 1,290원대 초반에서 거래를 시작하며 주식시장 움직임을 주시할 것으로 보인다.

위안화와 달러화, 엔화 및 유로화 등 주요 통화 움직임에도 연동하겠으나 코스피 지수가 바닥으로 여겨지던 2,400선을 밑돌면서 투자심리가 무너진 만큼 패닉 장세가 나타날 가능성에 유의해야 한다.

삼성전자는 5만8천700원으로 하락하며 52주 신저가 기록을 세웠다. 이달 들어 외국인은 하루도 빠짐없이 삼성전자를 팔아치웠다.

미국 금융시장이 휴장한 가운데 간밤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은 러시아 에너지 판매 수입을 줄이기 위한 유가 상한제를 영국 및 캐나다 등 동맹과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도 낮은 실업률과 상대적으로 강한 성장세를 근거로 경기 침체가 피할 수 없는 일은 아니라고 언급하며 한시적 유류세 부과 중단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치솟는 인플레이션의 원인인 유가를 잡을 수 있을지가 관건인 가운데 연방준비은행(Fed) 인사들은 매파 발언을 이어갔다.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이번 금리 인상이 1년 만에 300bp를 인상했던 1994년의 경험을 그대로 재연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현재의 인플레이션이 미국 경제에 매우 위험하다고 말했다.

시장 일각에서는 증시 하락세는 연준이 금리 인상 폭을 축소하기 시작하거나 다시 금리를 내리기 시작할 때 바닥을 치고 올라올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그만큼 현재로서는 이렇다 할 반등 재료가 없는 셈이다.

한편, 이날 오전 10시 국내에서는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의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설명회가 예정돼 있다. 온라인 실시간 중계 방식으로 설명회와 질의응답이 예정된 가운데 장중 채권시장과 외환시장 변동성을 키울 수 있어 주목해야 한다.

이 총재의 설명회에 앞서 한은은 이날 오전 8시에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한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오전 부동산 관계장관회의와 국무회의를 주재한다. 추 부총리도 흔들리는 금융시장에 대한 발언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역외시장에서 달러 인덱스는 104.4선에 거래됐다. 유로-달러 환율은 1.05달러대 초반 수준을 유지했고, 달러-엔 환율은 135.1엔대로 다시 올라섰다.

역외 달러-위안(CNH) 환율은 6.68위안대에서 등락했다.

뉴욕 차액결제선물환(NDF) 시장에서 달러-원 1개월물은 지난밤 1,291.25원에 최종 호가됐다. 1개월물 스와프포인트(-0.90원)를 고려하면 전일 현물환 종가(1,292.40원) 대비 0.25원 내린 셈이다. (금융시장부 기자)

지난 16일 비상 거시경제 금융회의 참석한 이창용 한은 총재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5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