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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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현대자동차그룹이 2025년까지 모든 차종을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SDV)'로 전환하는 등 약 18조원을 투입해 소프트웨어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현대차그룹은 12일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기술 및 비전 발표를 통해 2025년부터 전 세계에서 판매하는 현대차그룹 차량은 구매 이후에도 성능과 기능이 업데이트되며 늘 최신 상태를 유지하는 자동차가 될 것이라고 선언했다.

우선 차세대 차량 플랫폼과 통합 제어기, 자체 개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되는 모든 차종에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기본 적용할 계획이다.

내년부터 출시하는 모든 전기차뿐 아니라 내연기관차도 무선 업데이트가 가능하도록 개발한다. 2023년형 모델은 SDV 차량으로 보면 된다고 현대차그룹은 설명했다.

자동차가 항상 최신의 상태를 유지하면 차량의 잔존가치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그룹은 SDV 체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전 세계의 현대차그룹 커넥티드카 서비스에 가입한 차량이 올해 말 기준 1천만대에서 2025년 2천만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커넥티드카에서 생성하는 빅데이터를 통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구독 등 고객마다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현대차그룹은 새 전기차 전용 플랫폼으로 2025년 승용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M과 PBV 전용 전기차 플랫폼 eS를 적용한 차량을 선보일 예정이다.

eM은 모든 전기 승용차 차급을 만들 수 있는 플랫폼으로 1회 충전 시 주행가능 거리가 현재의 전기차 대비 50% 이상 개선된다. 또 레벨 3 이상의 자율주행 기술 적용 및 무선 업데이트 기본화 등을 목표로 한다.

eS는 스케이트보드 형태의 유연한 구조로 개발돼 배달·배송과 차량호출 등 기업 간 거래(B2B) 수요에 대응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eM과 eS 플랫폼은 현대차그룹의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IMA)' 체계 아래 탄생한다.

IMA는 전기차 핵심 부품을 표준화 및 모듈화한 개발 체계다. 현대차그룹은 현재 개별 전기차 모델마다 별도 사양이 반영되는 배터리와 모터를 표준화해 차급별로 유연하게 적용함으로써 효율적으로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자동차의 제어기도 통합하고 있다. 차량 제어기를 4가지 기능 영역으로 각각 통합시킨 '기능 집중형 아키텍처'를 개발하고, 제어기의 수를 크게 줄여나갈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인포테인먼트와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영역은 통합 제어기 양산을 통해 기능을 지속 고도화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전자·편의와 주행성능 영역의 제어기도 단계적으로 각각 통합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통합 제어기에 최적화된 고사양의 커넥티드카 운영체제 ccOS(Connected Car Operating System)를 지속 고도화할 계획이다.

커넥티드카가 생성하는 대량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처리하기 위해서는 고성능의 반도체도 필요한데, 현대차그룹은 인공지능(AI) 컴퓨팅 선도 기업인 엔비디아와 협업해 고성능 정보처리 반도체인 엔비디아 드라이브 하드웨어를 ccOS에 탑재했다.

현대차그룹은 차량 제어기 통합과 자체 개발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자율주행 기술 경쟁력 강화도 진행 중이다.

장웅준 현대차그룹 자율주행사업부장 전무는 "현대차그룹은 연말 2세대 통합 제어기를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 레벨 3 기술인 고속도로 자율주행(HDP) 시스템을 공개한다"며 "아울러 자율주행 레벨 3 수준의 원격 자율주차(RPP) 기능도 개발 중"이라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현대차그룹은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를 위해 차세대 고성능 반도체 기반 3세대 통합 제어기를 선행 개발하고 있다.

2025년을 3세대 통합 제어기 양산 시점 목표로 삼고 있으며 주행과 주차 패키지를 하나로 통합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해 차 생애주기 전반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데이터를 서로 연결하고 가공해 혁신 서비스를 창출하는 한편 물류, 쇼핑, 레저, 숙박 등 다양한 이종 산업과도 제휴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소프트웨어센터를 중심으로 미래 모빌리티와 로지스틱스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중심의 모빌리티용 디바이스와 솔루션도 개발한다.

박정국 현대차그룹 연구개발본부장 사장은 "연구본부는 대형 함정, 글로벌 소프트웨어센터는 쾌속선으로 선행개발 역할을 기대한다"며 "연구본부와의 협업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나의 계정만으로도 미래 항공 모빌리티(AAM),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로보택시, 로봇 등과 연동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소프트웨어 기술력 강화에 2030년까지 총 18조원을 투입한다.

커넥티비티, 자율주행 등 신사업 관련 기술 개발과 스타트업·연구기관 대상 전략 지분 투자, 빅데이터 센터 구축 등에 투자한다.

현대차그룹은 한국뿐 아니라 미국, 유럽 등 글로벌 권역에서 소프트웨어 인력을 대대적으로 채용하고 소프트웨어 개발 조직도 점진적으로 확대한다.

현대차그룹은 이처럼 SDV 개발 체제를 가속하는 동시에 신규 모빌리티 생태계를 조성하면서 기업의 수익 구조가 크게 전환될 것으로 전망했다.

박정국 사장은 "새로운 기술 개발과 혁신을 통해 물리적인 한계를 넘어서고 이동 경험을 새롭게 하도록 차의 개념을 다시 정의하겠다"며 "데이터와 소프트웨어 기반으로 제품과 비즈니스를 전환해 모빌리티 패러다임 전환의 주역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표준화된 소프트웨어로 차량 개발 기간이 줄어들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으며 오류를 미리 발견 가능하다"며 "콘텐츠나 서비스 매출 증가라도 이어져 그룹 측면에서 다양한 신규 모빌리티와 관련한 새로운 수익구조를 만들 수 있다"고 덧붙였다.

yglee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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