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권용욱 기자·유기성 연구원 = 기업 재무제표의 취약성을 드러내는 지표가 부동산과 건설 업체 곳곳에 경고음을 내놓고 있다.

글로벌 고금리에 국내 신용 경색까지 더해지며 부동산 관련 유동성 문제도 더욱더 확대될 것으로 우려된다.

연합인포맥스가 1일 기업신용 분석 전문 업체 피데스어드바이저리와 함께 신용불균형 추적장치(Credit Imbalance Tracker, CIT)를 통해 코스피와 코스닥에 상장된 국내 총 123개의 부동산 및 건설 업체를 분석한 결과, 시가총액 2천억원 이상의 기업 가운데 ▲이엔플러스 ▲삼부토건 ▲동원개발 ▲HDC현대산업개발이 CIT 100가지 기준 가운데 17개 이상의 항목에서 문제가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CIT는 기업의 재무제표와 손익계산서, 비정기 공시 등을 종합해 재무 취약 상태를 평가하는 모형으로, 현금 흐름은 물론, 매출 채권 증감, 판관비, 유·무형 자산의 손상차손 또는 감가 상각비 등 100개의 항목을 분석한다.

특히 유상증자 발생 여부 및 현금 흐름 대비 배당금 지급 등, 후행적 지표인 재무제표에는 당장 반영되지 않지만, 공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항목을 모델화해 기업활동의 건전성을 점검한다.

화재 및 구난 등 소방 차량 등을 제조하는 이엔플러스는 CIT 100가지 항목 중에 19가지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이엔플러스는 매출액 대비 영업활동현금흐름 비율이 마이너스(-)47.5%를 기록했다.

영업활동현금흐름이란 기업이 주요 수익창출활동을 하며 발생하는 현금의 유입과 유출을 뜻한다.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은 기업이 외부 재무자원에 의존하지 않고 차입금 상환 등을 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주요 지표가 된다.

매출액 대비 영업활동현금흐름 비율이 마이너스라는 뜻은 매출액이 늘어나는 것에 비해 영업활동에 따른 현금 유출이 더욱더 크다는 의미다.

이엔플러스의 영업활동현금흐름과 잉여현금흐름은 각각 -245억과 -226억을 나타냈다.

잉여현금흐름은 기업이 사업으로 벌어들인 돈 가운데 세금과 영업비용, 설비투자액 등을 제외하고 남은 현금을 뜻한다.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을 합한 것과 같다.

투자활동현금흐름이란 기업이 투자 목적으로 운영하는 자산 및 영업에 사용되는 유형자산 등의 취득 및 처분과 관련한 현금의 유출입을 의미한다.

건설업체인 삼부토건도 CIT 취약 요건 가운데 19개 항목에서 문제가 나타났다. 삼부토건은 매출액 대비 영업활동현금흐름 비율이 -27.1%에 영업활동현금흐름은 -868억원에 달했다. 잉여현금흐름도 -641억원으로 집계됐다. 총차입금은 1천317억원으로 크게 나타났다.

동원개발은 CIT의 17가지 항목이 부적격으로 평가됐다. 이 업체의 매출액 대비 영업활동현금흐름 비율은 -18.57%, 영업활동현금흐름은 -775억원을 각각 나타냈다.

동원개발은 투자활동현금흐름이 -891억원, 잉여현금흐름은 -1천667억원을 각각 기록하며 관련 내용이 크게 부진한 것으로 평가됐다. 총차입금은 1천228억원이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CIT 17가지 항목에 경고음이 켜졌다. 투자활동현금흐름이 -288억원, 총차입금은 1조5천226억원에 달했다.

양기태 숭실대 경영대학원 교수는 "내년 한국의 경기 동행지수 순환변동치가 하락할 가능성이 큰데, 이는 특히 부동산과 건설업종에 영향을 크게 미친다"고 분석했다.

이어서 "이번 CIT 모형을 통해 관련 기업을 점검한 결과 과중한 대여금 규모나 무형자산 내 과도한 개발비 증가율을 보인 업체를 특히 주의 깊게 살펴야 하는 것으로 평가됐다"고 설명했다.

양 교수는 "향후 대여금에 대한 충당금 수준이 빠르게 증가하거나 무형자산 내 개발비가 향후 손상차손(보유 중인 자산 가치가 장부가보다 떨어졌을 때의 손실처리)으로 이어지는 경우에는 기업지배구조 측면에서 상당히 부정적 평가를 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연합인포맥스 산업 분류 기준 ISIC(Infomax Standard Industrial Classification)로 건설 장비 및 건설용 차량, 운반구와 건설 및 엔지니어링, 건설 자재 및 부품, 부동산 운용, 부동산 개발, 부동산 관련 사업 및 서비스업에 해당하는 기업을 상대로 진행됐다.
 

연도별 부동산 및 건설업 기업수 및 잉여현금흐름 추이

 


ywk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1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