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디지털서비스 장애 조사결과 발표




(서울=연합인포맥스) 최정우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난 10월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촉발된 카카오 먹통 사태와 관련 회사 측에 서비스 다중화 조치를 요구했다.

과기정통부는 6일 방송통신위원회, 소방청과 함께 부가통신서비스 장애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 카카오 이중화 미흡 지적…발화 원인은 조사 중
과기정통부는 카카오가 서비스 기능을 5개 레이어로 구분하고 판교 데이터센터와 기타 센터 간 동작(Active)-대기(Standby) 체계로 이중화했지만, 이번 사고에서는 대기 시스템이 제대로 동작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했다.

대기 서버를 활성화하기 위한 '운영 및 관리도구'가 판교 데이터센터 내에서만 이중화돼 서비스 장애 복구가 지연된 것이란 설명이다.

또한 이미지·동영상 송수신 시스템 등 일부 서비스 구성 요소가 데이터센터 간 이중화돼 있지 않아 복구에 많은 시간이 걸렸다.

카카오톡과 다음, 카카오인증 등 카카오 서비스 핵심 기능이 판교 데이터센터에 집중돼 이번 사태를 키웠고, 대형 재난 상황에 대비가 부족했다는 점 등이 문제로 지적됐다.

SK C&C 판교 데이터센터의 경우 배터리 모니터링 시스템(BMS)에 화재 징후가 없었던 상황에서 지하 3층 내 배터리실에 발화가 시작됐다.

리튬이온 배터리가 일부 무정전 전원 장치(UPS)와 물리적으로 완벽히 분리되지 않은 공간에 배치돼 화재 열기 등으로 UPS 작동이 중지, 일부 전원공급이 중단됐다는 게 과기정통부의 설명이다.

구체적인 배터리 발화 원인은 경찰과 소방당국,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조사가 계속 진행 중이다.

다만, 살수가 필요한 상황에서 살수로 인한 2차 피해가 우려되는 특정 구역 및 차단 스위치를 단시간 내 식별할 수 없어 선별적 차단 조치가 이뤄지지 못한 점을 지적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화재 대비 매뉴얼은 있었으나 살수 상황, 발화 구역 등 실제 화재 상황 수준까지 반영한 세부 대응계획 및 모의훈련은 없었다"고 덧붙였다.


◇SK C&C·카카오 등에 서비스 다중화 요구
정부는 SK C&C, 카카오에 1개월 이내 주요 사고 원인에 대한 개선 조치와 향후 계획을 수립해 보고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카카오에는 서비스 다중화, 재난대비 훈련 조치, 서비스 장애 발생 시 이용자 고지 및 피해 구제 체계 마련 등을 요구했다.

이번 서비스 운영 및 관리도구를 여러 데이터센터로 다중화하고, 서비스 핵심 기능에 대해선 우선순위를 고려해 현재보다 높은 수준의 분산 및 다중화를 적용하라는 것이다.

또한 데이터센터 전소, 네트워크 마비 등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훈련 계획을 수립·시행하고 보고하도록 했다.

장애 탐지-전파-복구 등 전 단계 복구 체계를 재점검해 자동화 기능을 적용하는 등 개선 방안을 수립하도록 했다.

SK C&C 측에는 데이터센터 화재 예방·탐지, 데이터센터 전력공급 생존성 확보 등을 요구했다.

특히,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 상황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고, 지속적인 데이터센터 전력 공급을 위해 배터리와 기타 전기설비 간 물리적 공간을 분리하도록 권고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15일 오후 3시19분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지하 3층 배터리실에 발생한 화재로 카카오 등 서비스가 장시간 마비된 사건에 대한 후속 조치다.

카카오는 장애 복구에 127시간 33분이 소요됐으며, 네이버는 일부 기능 오류가 발생해 주요 서비스 및 기능은 약 20분~12시간 내 정상화됐다.

카카오는 지난 10월19일부터 11월6일까지 10만5천116건의 피해를 접수했으며, 이 중 유료 서비스 피해는 1만4천918건, 금전적 피해를 언급한 무료 서비스는 1만3천198건이 접수됐다고 밝혔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이번 사고를 계기로 주요 디지털 서비스에 대한 재난대응체계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각 사업자별 개선방안, 점검 결과, 제도개선 등을 종합해 디지털 시대에 맞는 안정성 강화방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끊김 없는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확고한 디지털 위기관리 체계를 구축해나가겠다"고 말했다.

jwchoi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4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