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정필중 기자 = 제6대 한국금융투자협회 차기 회장으로 서유석 전 미래에셋자산운용 사장이 당선됐다.

◇6대 서유석 금투협회장 선출

금투협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금투센터 3층 임시총회장에서 제6대 협회장 선거를 전자투표 방식으로 진행한 결과 서유석 전 사장을 새 금투협회장을 선출했다.

이날 투표에는 385개 정회원사 가운데 244개사가 참여했고 회원사의 대표이사 또는 대리인이 직접·비밀 투표로 새 협회장을 뽑았다.

김해준 전 교보증권 대표, 서명석 전 유안타증권 대표, 서유석 전 미래에셋자산운용 대표로 좁혀진 3파전에서 서유석 전 사장은 1차 투표에서 65.64%의 지지를 얻어 최종 당선됐다.

서명석 전 대표와 김해준 전 대표는 각각 19.20%와 15.16%의 득표율을 기록했다.

신임 회장의 임기는 내년 1월 1일부터 2025년 12월 31일까지 3년이다.

이번 선거는 결선투표까지 진행될 수 있다는 관측을 뒤엎고 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나온 것이다.

협회장 선거는 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없으면 상위 득표자 2명을 대상으로 결선투표가 이뤄진다.

최종 1인이 되려면 증권사 59개사와 자산운용사 308개사, 선물회사 4개사, 부동산신탁회사 14개사 등 총 385곳 정회원사의 표심을 확보해야 한다.

모든 회원사에 균등하게 배분되는 의결권은 30%이다. 차등의결권은 협회비 분담 비율에 따라 70%가 부여된다. 이전 선거(60%)보다 비율이 높아져 대형 증권사들의 영향력이 더욱 세졌다.



◇서유석 신임 협회장은 누구

서유석 신임 금투협회장(60)은 증권사와 자산운용사 경험을 고루 갖춘 베테랑으로 꼽힌다.

서 신임 회장은 1983년 대한투자신탁(현 하나증권)과 미래에셋증권을 거친 뒤 2016년부터 미래에셋자산운용 대표로써 5년간 회사를 이끌었다.

미래에셋증권 퇴직연금추진부문 대표를 맡았던 만큼 퇴직연금 사업에 진심이었다. 퇴직연금 사업이 향후 신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 그는 적자를 감내하면서까지 비용과 인력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여기에 우량 자산 발굴 등이 뒷받침된 결과 미래에셋은 퇴직연금 사업의 강자로 거듭났다.

미래에셋운용에서 상장지수펀드(ETF) 사업을 진두지휘해 ETF 점유율을 6%에서 39%까지 끌어올리기도 했다. 패시브 상품이 대부분인 ETF 시장의 특성을 고려하면 이례적인 결과인 셈이다.

그는 항상 소통의 리더십을 강조했다.

먼저 자신의 비전과 생각을 밝힌 뒤, 직원들의 의견을 경청해야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그는 항상 밝혀왔다. 자유로이 직원과 소통했던 그의 부드러운 리더십이 있었기에 앞선 결과물 역시 얻을 수 있었다.

◇증권·운용 '균형'…자금경색·금투세 해결 최우선

차기 금투협회장으로 서유석 전 대표가 당선된 것을 두고 업계는 균형 있는 이익 대변을 기대하고 있다.

그동안 업계 내에서는 운용업계가 소외되고 있다는 볼멘소리가 꾸준히 나왔다. 서 신임 회장은 그 부분을 해소할 수 있는 적임자로 꼽히고 있다. 운용업계와 증권사 모두 경험한 전문가이기 때문이다.

서 회장은 금투협 최우선 과제로 증권사 자금경색 문제 해결과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 과세 체계 합리화를 꼽았다.

증권·운용업계는 올 한 해 자금경색에 시달렸다. 강원도 레고랜드 사태 이후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중심으로 단기자금시장이 얼어붙은 영향이다.

금투협은 '제2 채권시장안정펀드'를 만들어 중소형 증권사들의 유동성 위기 해소를 돕고 있다. 업계에서는 금투협이 한 발 더 빠르게 나섰어야 했다는 아쉬움을 언급한다.

서 신임 회장은 증권사 자금경색 문제 해결을 위한 모니터링 및 유관기관과의 공조 체계 구축을 약속했다.

금투세 관련 문제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금투세는 주식, 펀드 등 금융투자로 5천만원이 넘는 소득을 거둘 경우 20~25%의 세금을 부과하는 제도다. 2년 유예가 확정됐지만, 업권 내 공감대 형성 및 과세시스템 구축 등의 과제가 남아 있다.

금투세 관련 펀드 분배금에 대한 사모운용업권의 불만도 해소해야 한다.

펀드 분배금이 배당소득으로 될 경우 사모펀드 투자자들은 세금 폭탄을 맞게 돼 영업 환경이 어려워진다. 앞서 금투협은 해당 내용을 사전에 사모운용업권에 고지하지 않아 비판을 받았다.

서 회장은 "증권사 부담을 가중하는 징수 편의적 과세체계를 개선하겠다"며 "원천징수, 채권발행 등 금투협회장 취임 즉시 금투세를 합리적으로 개선할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금투협이 업계와 소통이 안 된다는 불만도 해결해야 한다.

두 달에 한 번 진행되는 사장단 회의도 현안 공유 이상의 의미가 없다는 지적이 끊이질 않는다. 서 회장은 먹거리를 선제적으로 발굴해 업계에 제시하는 유능한 협회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금투세 관련해서도 사모펀드 운용사에게 고지하지 않는 등 그간 금투협이 소홀했던 부분들이 드러났었다"며 "회원사나 당국 간 의견 조율이라던가 이익 보호 등을 각 후보가 천명한 만큼 해당 부분에 대한 능력이 요구되는 시기"라고 말했다.

hrsong@yna.co.kr
joongjp@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2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