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국내 모빌리티 혁신을 위해서는 사용자 및 시장으로 무게 중심이 이동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송창현 현대자동차 사장은 27일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모빌리티 혁신포럼 기조강연에서 "지금까지는 기술 개발과 인프라 구축에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중심으로 이뤄졌다"며 "앞으로는 사용자 및 시장 중심으로 이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를 위해 정부에서 자율주행과 관련해 미비한 규정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송 사장은 "규정이 아직 미비하다"며 "실제로 시장이 만들어져야 플레이어가 들어온다"고 강조했다.

그는 "DRT(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차량을 한 대 만들어서 운행하는 데 10억 원가량이 든다"며 "대단히 큰 투자인 만큼 수익화 모델이 만들어져야 시장이 형성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송 사장은 자율주행 차량 개발 및 인증기준을 마련하고 자율주행 운수사업 정책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전기차(EV) 차량을 자율주행 차량으로 개조할 경우 보조금을 지급하고 서비스에 맞는 PBV(목적기반모빌리티) 차량을 제작할 때 연구·개발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자율주행 레벨4 차량의 판매를 위한 인증제도도 건의했다.

송 사장은 이어 "자율주행 기술과 데이터 확보 및 품질 고도화를 위해 영상정보 개인정보 보호법 개정안 통과가 필수적"이라며 "AI(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은 결국 데이터가 핵심이고 이런 데이터를 얼마나 빠르게 활용하느냐가 관건"이라고 언급했다.

송창현 현대차 사장
[출처:연합뉴스 자료사진]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1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