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현대자동차그룹의 임직원 아이디어로 만들어진 사내 스타트업 4곳이 독립 기업으로 출발한다.

현대차그룹은 '모빈(MOBINN)', '어플레이즈(APLAYZ)', '서프컴퍼니(SURFF Company)', '카레딧(CaREDIT)' 등 사내 유망 스타트업 4개사를 분사한다고 9일 밝혔다.

모빈은 자체 개발한 자율주행 배송 로봇을 통해 라스트마일(Last Mile: 배송과정에서 소비자에게 가는 최종단계)에서의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어플레이즈는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공간별 맞춤 음악을 자동으로 선정하고 재생하는 서비스를 운영한다.

서프컴퍼니는 물류업체의 원활한 해상 화물 운송을 위해 선박 내 화물 적재 공간인 선복을 실시간으로 공유·거래하는 플랫폼을 개발했다.

카레딧은 차량별 정비 이력 데이터를 수집해 부품 잔여 수명과 수리비를 예측하는 솔루션을 선보였다.

현대차그룹은 2000년부터 사내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벤처플라자를 운영, 2021년 명칭을 제로원 컴퍼니빌더로 바꾸고 자동차 분야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로 사업 선발 범위를 넓혔다.

선발된 스타트업은 최대 3억원의 개발비용을 지원받고 1년간의 제품·서비스 개발 및 사업화 기간을 거쳐 분사 또는 사내 사업화 여부가 결정된다. 또한, 분사 후 3년까지 재입사 기회도 얻는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그동안 총 76개 팀을 선발 및 육성했고 올해까지 30개 기업이 독립 분사했다"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오픈이노베이션 활동과 함께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스타트업들을 배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분사 스타트업 목록
[출처:현대차그룹]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5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